주니퍼, 스마트폰을 위한 통합 보안 S/W 발표

입력 2010-10-27 09:26:53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모바일 단말기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기기들에 관련된 보안 위협 역시 심화되고 있다. 인터넷 접속 중에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침투하는 등의 일반적인 보안 위협 외에도,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기기를 잃어버리거나 여러 기기가 동시에 접속하는 와이파이(Wi-Fi) 망을 통해 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모바일 단말기를 위한 보안 솔루션이 다수 개발되고 있다. 네트워크 전반에 관련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 판매하는 업체인 미국의 주니퍼 네트웍스(Juniper Networks) 역시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모바일 단말기용 통합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발표했다. 10월 26일, IT동아가 한국 주니퍼 네트웍스가 주최한 제품 발표회를 찾아가 신제품의 면모를 살펴보았다.


이번에 주니퍼 네트웍스에서 발표한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Junos Pulse Mobile Suite)’는 단순히 악성코드를 검사하고 치료하는 일반적인 백신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모바일 단말기에 관련된 전반적인 보안을 담당하는 통합 보안 솔루션이다. 주요 기능은 바이러스 방지뿐만 아니라 개인 방화벽, 원격 기기 제어, 그리고 스팸 차단 및 도난 방지 기능 등 다양하다.


바이러스 방지는 물론 스팸 차단 기능도 갖춰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의 가장 기본적인 보안 기능은 바이러스 차단 기능이다. 네트워크에서 전달받은 파일을 자동으로 검사하며, 모바일 단말기 내부에 저장된 파일도 검사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또한, 특정 IP나 포트의 사용을 막아 외부 침입을 막는 개인 방화벽 기능을 제공하며, 스팸 방지 기능을 이용해 원치 않는 문자의 수신을 막을 수도 있다.

기업 사용자를 위해 특히 유용한 원격 기기 제어 기능

최근에는 기업에서 스마트폰 네트워크를 통한 통합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경우도 많다.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는 SSL VPN(Secure Sockets Layer - Virtual Private Network: 보안 기능을 가진 사내 네트워크인 VPN에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인 SSL이 합쳐진 것) 솔루션과 결합하여 기업의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본 제품에 포함된 원격 기기 제어 기능을 이용하면 각 직원이 사용 중인 모바일 단말기의 문자, 이메일, 사진, MMS, 설치 소프트웨어의 종류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기기를 원격 조작하거나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다만, 이러한 기능은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으므로, 해당 기능을 끌 수 있는 옵션 역시 함께 갖추고 있다고 한국 주니퍼 네트웍스의 관계자는 덧붙였다.


유실된 스마트폰의 정보 유출을 막는 도난 / 분실 방지 기능

모바일 단말기에는 상당량의 개인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며, 기업용으로 쓰는 경우라면 해당 기업의 영업 기밀 자료까지 저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이러한 모바일 단말기를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한다면 해당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어 매우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에는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도난 / 분실 방지 기능도 갖췄다.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를 이용하여 잃어버린 모바일 단말기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으며, 단말기 내부의 데이터를 원격 조정하여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또한 해당 폰의 명의를 변경할 수 없게 하는 기능도 갖춰 분실된 모바일 단말기에서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통신 사업자가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보안 솔루션

한국 주니퍼 네트웍스의 관계자는 통신 사업자가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를 이용하면 고객들에게 보다 향상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청소년 유해 콘텐츠 사용 제한, 스팸 방지 기능 등이 대표적인 용용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는 현재 구글 안드로이드, RIM 블랙베리, 노키아 심비안, MS 윈도우 모바일 등의 다양한 모바일 운영 체계를 지원하며, 애플 iOS 역시 2011년 1분기까지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다. 따라서 통신 사업자가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를 도입한다면 단말기 기종에 상관없이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자의 눈으로 본 행사

이날 행사에서 발표된 주노스 펄스 모바일 보안 스위트는 지금까지 나온 모바일용 보안 솔루션 중에서 가장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 기대가 크다. 다만, 애플리케이션이 아직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 약간은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다. 한국 주니퍼 네트웍스에서 이점들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니 이에 기대해 볼 따름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