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쾌변 원해? 짐볼로 골반 돌려봐

입력 2011-08-1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짐볼에 앉아서 중심을 잡고 복식호흡을 한다. 숨을 크게 들이마시며 복부를 풍선처럼 크게 부풀리고 호흡을 내쉬면서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시킨다. 10회 반복.

2. 골반 돌리기를 할 때 숨을 들이마시며 엉덩이를 오른쪽에서 뒤쪽 중앙까지 반원을 그리듯 돌린다.

3. 서서히 호흡을 내쉬면서 중앙에서 왼쪽으로 반원을 그리듯 엉덩이를 돌리며 제자리로 돌아온다. 이때 괄약근을 강하게 조이면서 돌려준다.

4. 숨을 크게 들이마신 후, 호흡을 내쉬면서 질 괄약근, 요도 괄약근, 항문 괄약근을 모두 조인다. 10초 정지. 다시 숨을 들이마셨다가 호흡을 내쉬면서 괄약근을 강하게 수축한다. 20초 정지 익숙해지면 5초씩 조였다가 5초 쉬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복고풍이 대세인 요즘, 패션과 음악, 영화 등 모든 장르가 1980년대를 재해석하는 듯하다. 약간의 과장이 미덕으로 보였던 그 당시의 의상, 주얼리, 메이크업, 소품 등이 컴백했고 이제는 신세대들에게도 익숙하게 느껴진다. 과감한 콘셉트를 소화하기 위한 몸부림이 특징이며, 예술성과 실험정신을 인정하고 싶다. 촌스러운 듯하면서도 화려한 열정이 배어나는 감성을, 그리고 지나치지 않으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복고풍은 누구나 한 번쯤은 따라하고 싶은 충동을 자아내게 한다. 최신 트렌드에 맞추어 교묘하게 조합함으로써 달콤한 복고문화로 승화하는 건 어떨까? 여기에 부드러움을 더한다면 당신은 이 시대의 패션 리더가 되기에 충분하다.

주부들도 한 번쯤은 나팔바지와 화려한 셔츠로 기분을 새롭게 전환하자. 노화과정을 막을 수 없다면 최대한 천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현명함이 요구된다. 젊음의 묘약인 요가와 함께라면 당신도 가능하다.


※ 효과
1. 허리 유연성이 증대되며 골반 다이어트는 물론 개미허리를 만들어준다.
2. 골반 돌리기를 통해 복부 및 대장을 자극하여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된다.
3. 괄약근 수축운동은 골반 저근육이 강화되고 요실금 예방에 효과적이다.


※ 주의: 짐볼에 앉아서 중심을 잡기 어려우면 가족이나 연인이 어깨를 잡아주고 함께 수련한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