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연예대상, 출연하면 다 주나…수상 남발 빈축

입력 2011-12-30 11:14:42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감동도, 긴장감도 없었다.’

2011 MBC 연예대상이 각종 특별상으로 수상을 남발하며 그들만의 잔치로 전락했다.

29일 밤 경기 일산 MBC 드림센터에서 생방송으로 열린 MBC 연예대상에서는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가 대상격인 올해의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MBC는 그 동안 출연자들에게 주던 대상을 올해의 프로그램상으로 명칭을 변경, 시상식 전부터 ‘나는 가수다’에 상을 주기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

‘나는 가수다’에 출연한 YB의 윤도현은 “‘무한도전’ ‘세바퀴’ 등 너무 쟁쟁한 프로그램들 틈에서 받아서 너무 죄송하다. 기획을 하신 김영희 PD에게 꼭 감사를 전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 날 쇼·버라이어티 부문의 최우수상은 ‘세바퀴’의 박미선과 ‘무한도전’의 유재석이 수상했고, 코미디·시트콤 부문은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의 윤유선, ‘몽땅 내 사랑’ 김갑수가 받았다.

쇼·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은 ‘우리 결혼했어요’의 박소현과 ‘스타 오디션-위대한 탄생 시즌1’의 김태원이,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의 박하선과 윤계상이 코미디·시트콤 부문을 휩쓸었다.

이 날 MBC 연예대상은 수상 부문을 각종 특별상으로 세분화해 시상식에 참석한 대부분의 연예인들에게 상을 줬다. 또한 새로운 예능인보다는 지난해 연예대상에서 수상을 했던 인물이 같은 프로그램으로 올해도 상을 받는 경우가 많았고, 시청률 면에서 저조한 프로그램의 출연자들이 대거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시상식의 권위를 떨어뜨렸다.

쇼·버라이어티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박미선은 “시청률이 잘 나오고 안 나오고 인기 있고 없고를 떠나서 한 해 동안 열심히 한 예능인들에게 골고루 상을 다 주는 거 같아서 조금은 지루했지만 잔칫날 두루두루 떡 나눠먹듯이 흐뭇했다. 시청자분들도 그렇게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수상 소감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아래는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

▲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우리들의 일밤-나는가수다
▲ 쇼·버라이어티 남자 최우수상=유재석(무한도전, 유재석 김원희의 놀러와)
▲ 쇼·버라이어티 여자 최우수상=박미선(세바퀴, 우리결혼했어요 시즌3)
▲ 코미디·시트콤 남자 최우수상=김갑수(몽땅 내 사랑)
▲ 코미디·시트콤 여자 최우수상=윤유선(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 쇼·버라이어티 남자 우수상=김태원(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2)
▲ 쇼·버라이어티 여자 우수상=박소현(우리결혼했어요 시즌3)
▲ 코미디·시트콤 남자 우수상=윤계상(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 코미디·시트콤 여자 우수상=박하선(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 코미디·시트콤 남자 신인상=고영욱(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 코미디·시트콤 여자 신인상=정명옥(웃고또웃고-나도가수다)
▲ 쇼·버라이어티 남자 신인상=김희철(황금어장-라디오스타)
▲ 쇼·버라이어티 여자 신인상=함은정(우리결혼했어요 시즌3)

▲ 가수부문 인기상=박정현 김범수(우리들의일밤-나는가수다)
▲ 코미디·시트콤부문 인기상=안내상 백진희(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정성호(웃고또웃고-나도가수다), 조권(몽땅 내 사랑)
▲ 쇼·버라이어티부문 인기상=정재형(무한도전), 제시카 고메즈(댄싱 위드 더 스타)
▲ 베스트 커플상=박명수 정준하(무한도전)
▲ 공로상=조영남 송창식 윤형주 김세환(세시봉 친구들)
▲ PD상=윤종신(황금어장-라디오스타) 김원희(유재석 김원희의 놀러와)
▲ 우정상=선우용녀 조형기 이경실 김지선 조혜련 김신영(세바퀴)
▲ 쇼·버라이어티부문 특별상 =윤일상 이선희 박정현 이승환 윤상(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2), 슈퍼주니어(가수부문)
▲ MC부문 특별상=김국진 김구라 윤종신 유세윤 규현(황금어장-라디오스타), 소녀시대 티파니 유리(음악중심)
▲ 프로그램부문 특별상=K POP 콘서트, 창사특별기획 '코이카의 꿈'
▲ 시사교양부문 특별상=오상진 아나운서(불만제로), 고은주(생방송 오늘아침)
▲ 올해의 작가상=윤희영(아프리카의 눈물), 여현전(우리들의일밤-나는가수다)
▲ 라디오부문 최우수상=양희은 강석우(여성시대), 우수상=정엽(푸른밤) 윤하(별밤), 신인상=이진 아나운서(굿모닝FM), 공로상=배한성(고전열전), 리포터상=곽지연, 작가상=오시정 작가(친한친구), 특별상=성기애 작가(여성시대)

스포츠동아 김민정 기자 ricky33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ricky33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