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동 1985’ 문성근 “총선 떨어져 출연 가능했다”

입력 2012-11-05 17: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배우 문성근.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남영동 1985’ 문성근 “총선 떨어져 출연 가능했다”

배우 문성근이 영화 ‘남영동 1985’에 출연한 소감을 밝혔다.

문성근은 5일 서울 중구 동대문 메가박스에서 열린 영화 ‘남영동 1985’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난 원래 부드러운 사람이다”고 입을 열며 다소 침체됐던 현장에 웃음을 줬다.

문성근은 남영동 대공분실 총책임자 총경으로 김종태를 기만과 회유를 통해 반국가단체 수괴로 몰아가는 역이다.

그는 “이번엔 나쁜 일은 명계남을 시켰고 나는 그냥 말만 했다”고 말했다.

오랜만에 스크린에 등장한 문성근은 그가 이번 작품에 출연하게 된 계기를 설명하기도 했다.

문성근은 “총선에 떨어져 영화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출연을 약속했다 당선되면 당일을 해야한다. 그럴 경우 출연을 못하게 된다. 당시 출연 결정을 놓고 오락가락했다”고 말했다.

또한 “부산국제영화제 때 이 영화를 보고 정지영 감독 평생의 대표작이 나왔다고 생각했다. 앞으로도 좋은 영화를 만들겠지만 ‘남영동 1985’는 그 중에서도 대표작이 될 거 같다”고 덧붙였다.

영화 ‘남영동 1985’는 고 김근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민주화운동을 벌이던 1985년을 배경으로 22일 동안 실제로 당한 고문 피해를 적은 수기 ‘남영동’을 스크린에 옮겨 당시 군부독재 정권을 비판한 내용이다.

특히 이 작품은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부분인 갈라프레젠테이션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고문 피해를 적나라게 담은 이야기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부러진 화살’의 정지영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배우 박원상, 이경영 등이 다시 뭉쳐 관심을 모았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ㅣ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