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조로운 PPT에 지친 당신, 이 사이트를 방문해보라

입력 2013-05-03 16:46:47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학생이 된 당신. 몇 달 동안 수업을 들어보니 과제는 대부분 조별과제고, 본의 아니게 발표할 기회도 많아졌다. 평생 처음 PPT라는 것도 만들어봤다. 그런데 내가 만든 PPT는 다른 사람이 만든 것보다 촌스럽다. 흰 바탕에 고딕체로 쓴 검은 글씨뿐이다. 어떤 친구들은 발표 내용에 맞는 디자인과 눈에 쏙쏙 들어오는 글씨체로 PPT를 가득 채웠다. 저런 발표자료를 한번 만들어보고 싶기도 하다. 그런데 파워포인트 기본 서식은 뭔가 촌스럽다. 기본 글씨체도 단순해 보인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라. 지금부터 서식과 글씨체 등 PPT 제작에 도움되는 자료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사이트 몇 곳을 소개할 테니.


무료 서식 제공 사이트


프레젠테이션 매거진 - http://www.presentationmagazine.com/

'프레젠테이션 매거진'은 무료로 PPT 서식, 음향 효과 등을 내려받을 수 있는 사이트다. 여기서 PPT 서식을 내려받아 글과 사진만 채워 넣어도 그럴듯한 발표를 준비할 수 있다. 사업, 의학, 여행, 스포츠 등 다양한 종류의 서식이 있다. 특히, 생일, 결혼, 밸런타인 데이 등의 주제에 대한 서식도 있어 색다른 주제로 발표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영문 사이트지만 크게 어려운 용어는 없으니, 대학생이라면 원하는 서식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 http://hangeul.naver.com/document


'네이버 한글한글 아릅답게'는 네이버가 진행하는 한글 사랑 캠페인이다. 이 사이트에서 PPT 서식, 한글(hwp) 및 워드(doc) 서식, 엑셀 서식 등 다양한 서식을 내려받을 수 있다. PPT 서식은 '감각적인', '산뜻한', '강렬한' 등 발표 분위기에 따른 서식, '보고서', '레시피', '제안서' 등 용도에 따른 서식 등 다양한 서식이 있다. N드라이브에 바로 저장하는 기능도 있으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PPT를 작성할 일이 있다면 이를 활용해보자. 참고로 여기서 내려받은 서식은 '나눔글꼴'에 최적화된 서식이다. 문서를 정상적으로 보려면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한다(http://hangeul.naver.com/font).



무료 글씨체 제공 사이트


네이버 소프트웨어 무료 폰트 - http://software.naver.com/main.nhn

'네이버 소프트웨어'는 지난 4월 25일, 네이버가 '네이버 자료실'을 개편하면서 만든 사이트다. 참고로 현재 네이버 자료실 서비스는 심파일과의 제휴 종료로 사용할 수 없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에는 약 1,600여 개의 무료 글씨체가 있다. 윈도 운영체제용 글씨체와 Mac 운영체제용 글씨체 모두 제공한다. 미리 보기를 지원해 사용자가 원하는 글씨체를 눈으로 확인해가며 찾아볼 수 있다. 글씨체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글씨체에 대한 부가설명도 나온다.


자신의 컴퓨터에 글씨체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윈도 운영체제는 내려받은 글씨체(확장자 *.ttf)를 C드라이브->Windows->Fonts 폴더에 넣으면 된다. 윈도7은 우클릭한 후 설치를 클릭하는 방법도 있다. 설치형 글씨체(확장자 *.exe)는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맥OS의 경우는 '응용프로그램' 메뉴에서 글씨체를 추가할 수 있다. 맥OS X 10.7(라이언) 이전 버전에서는 하단 바에서, 이후 버전에서는 키보드 F4를 눌러 메뉴를 불러올 수 있다. 응용프로그램 항목 중에서 '기타'를 선택하면 '서체 관리자'가 나오니 이를 실행하자.

서체 관리자 실행 후, 왼쪽 위 '컴퓨터 '메뉴를 선택하면 설치된 모든 글씨체를 확인할 수 있다. 내려받은 글씨체(확장자 *.otf) 설치하고 싶다면 글꼴 목록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하고 추가하려는 글씨체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발표에 사용하는 PC에도 해당 글씨체를 설치해야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만약 발표용 PC에 해당 글씨체가 없다면 보통 '맑은 고딕'으로 강제 변경되거나 글씨가 아예 깨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니 PPT파일에 사용한 글씨체를 발표용 PC에 설치해야 한다.


무료 차트/효과 제공 사이트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공식 사이트
- http://office.microsoft.com/en-us/templates/results.aspx?ctags=CT010336615


같은 내용의 발표라도 뭔가 '있어' 보이려면 서식과 글씨체만으로는 부족하다. 여기에 화면전환효과나 표/그래프 등이 '슉슉'하고 날아오는 효과를 추가한다면 청중의 탄성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위 사이트는 마이크로스프트 오피스 공식 사이트로, 파워포인트 서식, 표(다이어그램), 효과(애니메이션) 등을 제공한다. 발표, 교육, 사업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효과 및 표 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주제의 사진이나 그림도 내려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삼성경제연구소 파고다
- http://www.seri.org/kz/kzPgdaL.html?ucgb=KZPGDA&gbn=3&rgbn=&pgsj=


파고다는 사용자들이 만든 파워포인트를 공유하는 사이트로, '파워포인트 고수들이 다 모인 곳'이라는 뜻이다.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해야 이용할 수 있다. 서식, 다이어그램, 차트 및 도형, 사진 등 다양한 자료가 있으며, 파고다 SOS라는 묻고 답하기 게시판이 있어 PPT에 관한 질문 등을 올리고 답변받을 수 있다.


'공유'를 원칙으로 운영되는 사이트기 때문에 자신의 파일을 올린 적이 없다면 1일 1회만 타인의 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 만약 자신의 PPT 파일을 공유했다면 일주일간 횟수 제한 없이 내려받을 수 있다. 자료를 내려받는 데는 K-플라워라는 가상 화폐가 필요하며, 지불한 K-플라워는 자료 등록자에게 지급된다. 이와 함께 자료 등록 시 200 K-플라워를 얻을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