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면 쓸수록 더 빨라지는 하드디스크, 씨게이트 ST500L

입력 2013-05-20 18:13:04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씨게이트랩탑 씬솔리드스테이트하이브리드 드라이브(SSHD)ST500L T012(500GB) 리뷰

SSD(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하드디스크 업체들은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빠른 속도를 앞세워 SSD가 점점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기 때문. 이에 하드디스크 업체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그 방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SSD와 HDD의 이점을 하나로 모은 솔리드스테이트하이브리드 드라이브(SSHD)다.

SSHD란 하드디스크와 SSD를 하나로 합친 제품이다. 일반 데이터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고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와 프로그램은 SSD에 캐시 메모리(휘발성 데이터) 형태로 기록해, 하드디스크의 용량과 SSD의 속도라는 장점을 동시에 잡았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씨게이트의 ST500L은 그러한 SSHD의 2세대 제품이다. 2세대 제품이란 것은 전작도 있었다는 뜻. 1세대와 가장 큰 차이는 SATA3 규격을 지원하는 점이다. SATA3는 현재 널리 사용중인 SATA2보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2배 더 빨라진 차세대 케이블 규격이다(3.0Gbit/s→6Gbit/s). 최신 노트북, 메인보드를 중심으로 보급 중이다.

그렇다면 ST500L의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PC에 연결해 벤치마크를 실행하고, 프로그램 실행속도를 확인해봤다.


하드디스크의 한계 7ms를 뛰어넘다

SSD가 하드디스크보다 우월한 점이 바로 액세스 타임(Access Time)이다. 액세스 타임이란 저장된 특정 데이터를 찾아내 접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 사실상 프로그램 실행속도라고 봐도 무방하다(물론 찾아낸 후 데이터를 메모리로 옮기는데 걸리는 시간과 메모리의 데이터를 프로세서가 처리하는 시간도 감안해야 한다).

SSD는 이 액세스 타임이 하드디스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 기존 하드디스크는 7200RPM 제품을 기준으로 액세스 타임이 10~12ms 내외다. 워크스테이션 용 고성능 하드디스크(랩터)도 7ms가 한계다. 반면 SSD는 0.2~04ms 내외의 속도가 나온다. 비교자체가 민망한 수치다.

ST500L의 액세스 타임은 얼마나 될까? 하드디스크 벤치마크 프로그램 HD튠을 설치하고 그 결과를 측정했다. 처음에는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왔다. 17.4ms, 시중의 5600rpm 하드디스크와 유사한 속도다.

하지만 ST500L의 진가는 다른데 있다. ST500L은 SSHD의 특성상 처음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해당 프로그램을 자주 실행하면 SSD에 준하는 속도가 나온다. 벤치마크도 마찬가지다. 같은 벤치마크를 연달아 실시하자, 조금 다른 결과가 나왔다. 두 번째 속도측정에선 5.66ms, 세 번째에선 0.25ms로 나타났다. 액세스 타임이 점점 빨라지기 시작해 결국, SSD에 준하는 속도로 치솟았다.


프로그램 실행속도도 이와 마찬가지였다. 2.5배에 가까운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었다. ST500L의 성능을 확인하고자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을 설치하고 게임을 실행하는 속도를 측정했다(싱글플레이어 기준). 처음에는 15초 정도 걸렸지만, 두 번째부터 6초 내외로 단축됐다. 게임뿐만 아니라 오피스, 포토샵 등 실행하는데 10초 정도 소요되는 무거운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도 두 번째 실행 시에는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 실행하는 프로그램 실행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은 운영체제 실행속도 역시 빨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ST500L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자주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SSD 영역에 옮겨준다.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성능향상을 체감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오래된 노트북, PC에 새 생명을

ST500L이 어울리는 곳은 어딜까. 속도에 치중한 제품인 만큼 두 번째 하드디스크에 어울리는 제품은 아니다. 그보다 구매한지 오래돼 하드디스크가 노화된 노트북, PC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데 적합하다.

실제로 씨게이트는ST500L을 기존 2.5인치의 절반 두께로 제작해 소형 노트북에도 이상 없이 연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크기가 작은 만큼 미니PC에 탑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현재(5월 기준) ST500L의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를 기준으로 5만 2,000원 내외다. 일반 500GB 하드디스크와 비슷한 수준이다. 다른 것은 몰라도 성능이 일반 하드디스크를 상회하는 것은 분명한 만큼 새로 하드디스크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ST500L을 눈 여겨 보자. 구매하고 후회할 일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