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영단어 1위 ‘정말 이게 1위라고?’

입력 2013-11-13 13:51:25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올해의 영단어 1위. 사진=데일리메일.

‘올해의 영단어 1위’

올해의 영단어 1위가 공개됐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지난 11일(이하 현지시각)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영어단어는 404”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의 영단어 1위’ 결과는 미국 텍사스 주에 위치한 언어 조사기관 ‘글로벌 랭귀지 모니터’가 영어권 인구 18억 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미디어에서 단어의 등장 빈도를 분석한 결과다.

‘올해의 영단어 1위’인 ‘404’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검색 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Not Found)' 라는 HTTP 오류메시지와 함께 표시되는 코드번호다.

특히 두 번째로 많이 나온 단어는 ‘실패(fail)’로 인터넷 오류와 관련된 단어가 1, 2위를 휩쓸었다는 사실이 눈길을 끈다.

뒤를 이어 트위터에서 ‘#’를 붙여 주제를 표시하는 ‘해시태그(hashtag’가 3위를 차지했고, 프란치스코 교황의 트위터 공식 계정(@Pontifex)이 4위를 차지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관련 단어들이 가장 많이 쓰였음을 짐작케 한다.

한편 ‘올해의 영단어 1위’를 접한 누리꾼들은 “올해의 영단어 1위 404?”, “올해의 영단어 1위 404를 영단어라고 할 수 있나?”, “올해의 영단어 1위 인터넷 영향이 크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