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전략기획협의체 가동…경영 공백 메운다

입력 2014-01-1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재현 회장 구속 후 영업이익 감소
계열사간 전략공유·협업 구축 역할


CJ그룹이 이재현 회장의 경영 공백을 메우기 위한 ‘전략기획 협의체’를 신설하고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나선다.

CJ그룹은 15일 주요 계열사 전략기획책임자(CSO: Chief Strategic Officer) 30여명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새로 조직해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협의체는 매달 한 차례 회의를 열고 이 회장의 부재 이후 크게 위축된 계열사의 전략기획 역량을 높이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지주사와 각 계열사 간 전략공유 및 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그룹 차원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CJ 관계자는 “실질적 창업주인 이재현 회장이 경영에 참여하지 못하면서 계열사 단위로는 큰 그림의 전략수립 및 문제해결 기능이 사실상 마비된 상황”이라고 진단하면서 “계열사 별로 흩어져 있는 전략들을 그룹 차원에서 하나로 꿰어 미래를 이끌 신수종 사업 발굴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CJ는 협의체 운영을 통해 경영 내실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CJ그룹은 지난해 7월 이 회장이 구속된 이후 수익성 악화와 성장 차질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하반기에 크게 감소하면서 연간 목표치의 70% 달성에 그쳤다. 매출도 목표로 한 30조원 돌파에 1조5000억원 미달했다.

이에 따라 협의체는 우선 △사업 전반의 수익성 분석 △비효율 제거 △글로벌 진출 확대 △고객의 니즈(Needs) 파악 △벤치마킹 프로그램 발굴 등에 관한 전략을 수립해 ‘현금 흐름(Cash Flow) 경영’을 정착시킨다는 복안이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erenowon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