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S COLUMN] 여성 질성형수술 자가진단법 따로 있다?

입력 2014-01-1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진우 원장

■ 연세美산부인과 이진우 원장

출산 후 질성형수술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산모들이 늘고 있다. 질성형수술은 여성들의 출산 후 신체적인 변화로 인해서 불편을 겪고 이러한 불편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다가온다면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나에게 질성형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자가진단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요실금, 관계 시 조이는 느낌이 감소됐다면…

출산 이후에는 골반근육의 이완이 발생하게 된다. 때문에 평소 골반근육 건강 정도에 따라서 출산 후 요실금을 겪는 여성들이 있다. 출산 후 회복을 거치면서 경미한 정도나마 지속적으로 요실금 증상이 발생한다면 골반근육이완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질 근육도 함께 이완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많은 여성들이 질성형수술을 선택하는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성관계 시 느껴지는 현저한 만족도의 저하다. 질 근육이 늘어져 이전에 비해 조이는 느낌이 덜하게 되면 남성의 관계 만족도는 물론 여성의 관계 만족도까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된다.

또한 질 근육 이완이 심해지고 질 입구가 많이 넓어져 있는 상태에서는 관계 시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관계를 기피하게 되고 자연스레 부부 사이 애정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자연분만으로 인해 회음부위를 절개한 여성들의 경우 질 입구가 넓어져 항문과의 거리가 좁아지게 되는 일이 많다. 이 때 이전에 비해서 감염이 많이 발생하게 되어 질염이나 방광염 등의 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질 성형수술 땐 메스방식 수술 효과적

그렇다면 질성형수술을 성공적으로 받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유념해두어야 할까.

질성형수술 시 메스방식을 통해서 수술하는 게 효과적이다. 메스방식 질성형수술은 레이저방식에 비해서 질 내부 점막을 섬세하게 박리해주고 이렇게 박리한 미세 박리 점막을 이용하여 질 내부를 꽉 차는 느낌으로 조여 주는 데에 더 적합한 수술 방식이다. 다만 수술 시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서 메스방식 질성형수술을 받아야 한다.

특히 질성형수술은 부부의 성생활과 여성의 자신감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이전에 신중한 선택과 고민이 필요하다.


연세美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외래부교수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