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센치, 국내 인디밴드 최초로 美 단독 콘서트…通할까?

입력 2014-01-17 09:59:26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버스킹’열풍을 일으켰던 10cm(십센치)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클럽 노키아(에릭베넷,레드핫칠리페퍼스 등 공연)에서 현지시간 1월 31일 저녁 8시에‘부루다콘서트 VER1. Hello 10cm’라는 타이틀로 단독 콘서트를 갖는다.

이번 공연은 국내 인디밴드로는 최초로 미국에서 진행되는 약 1,300석 규모의 단독 콘서트로서 세계적인 프로모션 기업인 AEG LIVE가 함께하여 현지 팬들의 기대가 크다.

2009년 홍대 클럽에서 어쿠스틱 인디듀오로 시작했던 10cm는 그 해 4월 발매된 첫 번째 가내수공업EP 앨범과 컴필레이션 앨범 수록곡 ‘오늘밤은 어둠이 무서워요’를 통하여 인디씬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뉴욕 맨하튼 스타일의 스마트하고 도도하며 섹시한 음악을 추구한다는 10cm는 젊은 층의 ‘찌질’하고도 솔직한 마음을 대변하는 가사와 멜로디를 바탕으로 매회 라이브 콘서트 매진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해에는 인디밴드 사상 최초로 올림픽공원 내 체조경기장에서 단독 콘서트를 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최근에는 SBS 프로그램 <K팝스타 시즌3>에서 미국 보스턴 출신의 엘레미크가 10cm의 팬임을 밝히며 ‘사랑은 은하수 다방에서’를 부른 장면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댄스음악과 퍼포먼스 위주였던 K팝의 미국 진출과는 달리 국내 팬들에게 감성적으로 다가갔던 10cm의 미국진출이 미국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더욱 기대된다.

더불어 이번 10cm의 미국 공연을 기획한 부루다콘서트는 국내 최초 콘서트 소셜 플랫폼으로서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 회사이다. 대표 인디밴드 10cm와 도전의 상징인 벤처회사의 만남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낼지 이번 미국 진출의 귀추가 주목된다.

동아닷컴 오세훈 기자 ohhoon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