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다] 늘어난 소음순, 건강 적신호…메스방식 수술 효과

입력 2014-01-2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진우 원장

■ 연세美산부인과 이진우 원장

여성들의 은밀한 고민 중의 하나는 소음순 늘어짐이다. 소음순 늘어짐의 원인은 출산, 잦은 성관계 외에도 다양하다.

평소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소음순 부위에 대한 마찰이 발생하는 스키니진이나 스타킹과 같은 의류의 착용이 잦고 시간이 긴 경우, 혹은 선천적으로 소음순이 비대한 상태의 경우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소음순이 약간 늘어지게 되더라도 큰 불편이 느껴질 수 있다.


● 소음순 늘어지면 질염 성감감퇴 등 불러

소음순 늘어짐으로 인해서 여성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은 바로 외적인 매력이 줄어드는 것이다. 소음순은 외음부의 모양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 소음순이 늘어지고 비대칭하며 심지어 대음순 밖으로 나오기도 하는 등의 문제는 여성에게 큰 스트레스가 된다.

소음순이 늘어지면 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소변이나 냉, 생리와 같은 분비물이 늘어진 소음순으로 인해서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거나 위생이 관리되지 않으면서 질염 등의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성감의 감퇴 역시 소음순 늘어짐과 관계가 있다. 출산 후 여성에게 발생하는 성적 만족도 하락은 골반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는 것, 회음부 절개로 인해서 질 입구가 넓어지는 현상, 그리고 소음순이 늘어지면서 소음순이 연결된 음핵부위에 성감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 흉터 부작용 적은 메스방식 수술 효과…경험 많은 전문의 찾아야

소음순수술은 소음순의 모양을 절개해주어 적절한 크기 및 모양을 갖게 해주는 수술이다. 소음순수술은 소음순의 모양을 교정해주어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불편사항에 대한 확실한 해소를 해주기 때문에, 외적으로 보여지는 부분에 대한 성형이기도 하지만 기능적으로도 뛰어난 개선을 보여주는 일종의 치료라고도 할 수 있다.

수술 후 기능적 부분에 대한 개선도 물론 중요하지만 수술 이후에 남을 수 있는 흉터나 부작용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를 하고 수술을 해야 한다.

메스방식 소음순수술은 수술 후 흉터와 같은 부담을 피할 수 있다. 첨예한 의료용 메스로 정교하게 소음순을 절개해주기 때문에 붓기와 출혈이 레이저방식에 비해서 덜하며, 수술 후 흉터 없이 자연스러운 마무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메스방식은 의사의 손으로 직접 절개를 해내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수술 후 후기 평가가 좋은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부작용 없는 소음순수술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연세美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 외래부교수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