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그녀’ 음악감독, 표절 논란 입장 “100% 창작곡”

입력 2014-02-24 15:55:07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수상한 그녀’ 음악감독, 표절 논란 입장 “100% 창작곡”

영화 ‘수상한 그녀’의 OST인 ‘한번 더’가 표절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음악감독 모그가 입장을 밝혔다.

모그는 “‘수상한 그녀’의 수록곡인 ‘한번 더’는 작곡가 한승우와 제가 공동 작곡가로 참여한 창작곡임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그는 “표절임을 주장한 페퍼톤스의 ‘레디 겟 셋 고! (Ready, Get, Set, Go!’가 장르적으로 유사하고 화성 진행과 편곡 방식 역시 대중 음악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수준”이라며 “명백히 다른 주선율을 가지고 있는 다른 곡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모그는 ‘수상한 그녀’를 아껴주셨던 팬들에게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하며 기회가 된다면 마음을 열고 대화할 뜻이 있음을 밝히기도 했다.

(이하 공식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영화 ‘수상한 그녀’의 음악감독을 맡았던 모그입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상한 그녀 OST 수록곡 ‘한번 더’와 페퍼톤스의 ‘Ready, Get Set, Go!’ 표절 논란과 관련한 저의 입장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한번 더’는 영화에 등장하는 밴드의 공연 장면 촬영을 위해 작곡가 한승우와 제가 공동 작곡가로 참여한 창작곡임을 명백히 밝힙니다.

‘한번 더’와 ‘Ready, Get Set, Go!’ 두 노래는 주선율이 전혀 일치하지 않고, '한번 더'의 화성 진행과 편곡 방식 역시 대중 음악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러한 일반성 때문에 'Ready, Get Set, Go!’와 '한번 더'가 장르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요약하자면 ‘한번 더’와 ‘Ready, Get Set, Go!’는 장르적 유사성은 있으나 명백히 다른 주선율을 가지고 있는 다른 곡이라는게 저의 확고한 생각입니다.

불미스러운 논란으로 인해 저의 음악과 영화 ‘수상한 그녀’를 아껴 주셨던 팬들에게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아울러 이번 일에 대해 양측이 오해를 풀고 원만하게 논란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언제든지 마음을 열고 대화할 뜻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 2.24 모그 드림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