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OR’S COLUMN] 폐경 후 골밀도 급감 ‘척추압박골절’ 요주의

입력 2014-02-2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강남베드로병원 이철우 원장

척추압박골절은 아시나요? 척추압박골절은 외부의 강한 충격이나 외상으로 인해 척추가 깨져 주저앉거나 납작한 모양으로 짓눌리며 골절되는 상태를 말한다. 단순히 뼈가 골절되는 것이 아니라 척추 모양에 변형이 일어나면서 골절되기 때문에 제대로 아물지 않는 것은 물론 주변조직에 2차적 손상을 가할 수 있다.


● 방사통 신경장애 등 유발…폐경기 여성 척추압박골절 요주의

척추압박골절의 근본 원인은 낮은 골밀도에 있다. 뼈를 구성하는 성분들이 허술하고 밀도가 오밀조밀 하지 못하기 때문에 외부의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되고 변형이 일어나는 것이다. 골다공증 환자들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은 척추압박골절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폐경 이후 급속도로 감소하는 여성호르몬은 뼈 신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골밀도를 급격하게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하면 다리의 방사통이나 각종 신경장애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척추 전반에 걸쳐 불안정증이 유발되어 등이 앞으로 굽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 골시멘트 활용한 척추체성형술 효과…주기적 골밀도 검진 필수

강남베드로병원(서울지하철 양재역 4번 출구 위치)에서는 이러한 척추압박골절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척추체 성형술을 통해 치료하고 있다. 척추체성형술이란 인체에 무해한 골시멘트를 골절 부위에 주입하여 단단하게 보강하는 수술로, 시술 부위에는 다시 재 골절이 발생하지 않을 만큼 예후가 좋은 수술법이다.

전신마취 없이 부분마취를 통해 방사선 투시기 하에 골시멘트 주입을 위한 특수 관을 통해 시술이 이루어진다. 약 30분 내외로 시술이 종료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은 물론 빠른 회복기간으로 일상 복귀도 조기에 이루어진다.

척추체성형술은 척추압박골절과 같이 압박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시술하여 분명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치료법이다. 하지만 낮은 골밀도에 의한 척추압박골절 발생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될 수 없다. 골절된 부위를 보강하여도 여전히 환자의 골밀도가 낮다면 기타 부위에 지속적인 압박골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주기적인 골밀도 검진을 통해 자신의 뼈 상태를 체크하고 골밀도를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식습관 및 생활습관 조성을 통해 질환에 대한 1차적 예방을 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강남베드로병원 신경외과 이철우 원장|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종신회원·대한노인신경외과학회 정회원·대한척추인공관절학회 정회원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