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다] 여성들의 말 못할 콤플렉스 ‘늘어진 소음순’

입력 2014-03-2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진우 원장

■ 연세美산부인과 이진우 원장

소음순성형은 의외로 많은 논란이 있는 수술이다. 특히 성형수술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부작용 및 수술 방식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 그렇다면 소음순성형은 어떤 수술일까?


Q. 소음순성형, 반드시 필요한 수술인가요?


A. 소음순성형은 반드시 필요한 수술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소음순성형을 하는 이유는 소음순이 늘어짐으로 인해서 질에서 발생하는 분비물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하고 소변이나 생리물질이 소음순에 끼이는 등의 문제로 인해 질염 및 방광염이 발생하는 문제, 그리고 소음순이 지나치게 늘어져 대음순 밖으로 나와 꽉 끼는 의류를 착용할 때 느껴지는 불편감 등을 해소하기 위함입니다.

스스로 이러한 불편에 대해서 감수하고 감염질환이 발생하였을 때 즉각적으로 치료를 해줄 수 있다면 굳이 소음순성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늘어진 소음순 모양 자체에 대해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고 이를 개선하고 싶다면 소음순 모양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소음순성형 뿐입니다.


Q. 소음순성형의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부작용과 부작용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소음순성형에서 부작용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절단면이 울퉁불퉁한 모습, 그리고 양쪽이 서로 비대칭한 모습, 절단면의 두께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서 부자연스럽게 마무리가 된 모습 등 수술 후 모양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일명 수술한 ‘티’가 지나치게 많이 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첫 번째로 자신의 소음순 모양 등에 대해서 충분한 고려 없이 수술이 이루어지거나 혹은 집도의가 수술 시 기술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문제로, 수술 이전 경험이 풍부하고 긍정적인 후기가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소음순성형수술 방식은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요?


A. 소음순수술 및 여성성형에는 레이저방식과 메스방식 두 가지의 수술방식이 있습니다. 어느 것이 더 우월하다기 보다는 각 수술방식 별로 전문의가 얼마만큼 능숙하게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메스방식 수술의 경우 수술 후 흉터 없이 말끔한 소음순성형이 가능하고 섬세한 수술이 가능하지만 집도하는 전문의가 얼마만큼 미적 감각 및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연스러운 기술을 가지고 있느냐가 수술 후 만족도를 좌우하므로, 메스방식 수술을 고집하며 수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세美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외래부교수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