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다] ‘여성성형’으로 미용과 청결·부부만족도 올리자

입력 2014-04-18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진우 원장

■ 연세美산부인과 이진우 원장

결혼. 인생에 있어서 어찌 보면 가장 큰 행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가장 큰 행사를 앞두고 특히나 분주한 이는 바로 여성들이다. 결혼을 앞두고 준비해야 할 일들이 참으로 많다. 최근에는 체크 리스트에 소음순수술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소음순수술은 여성의 늘어져있는 소음순을 적절한 형태로 교정해주는 수술이다. 보통 소음순이 늘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불편감을 해소해주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에서는 소음순의 모양 자체를 예쁘게 만들어주기 위한 성형적인 목적으로 수술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소음순수술 이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소음순수술, 왜 하는 것일까?

소음순이 늘어져 발생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소음순수술을 선택하는 여성들이 많다. 소음순은 얇고 털이 없는 피부로 이루어진 부분이다. 선천적으로 비대할 수도 있으며 잦은 성관계, 출산 외에도 소음순에 자극을 자주 줄 수 있는 의복습관 등으로 인해 까맣게 변색되고 늘어지게 된다.

이런 상태의 소음순은 미적인 관점에서도 불만족스러운 것은 물론이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큰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소음순이란 본래 질을 통해서 세균감염이나 오염물질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소음순이 늘어지게 되면 오히려 소음순이 질 입구를 지나치게 막아 분비물이나 생리, 소변 등에 대한 위생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질염 등 각종 감염질환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또한 성관계를 할 때 소음순이 성감을 크게 방해할 수 있다. 음핵으로 성감이 전달되도록 해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성적 만족도를 채워주지 못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소음순의 형태 자체가 변형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여성성에 대한 자신감을 잃는 여성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순수술은 여성의 건강과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는 만족스러운 부부관계를 위해 하는 수술의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 소음순수술, 수술방식과 만족도

소음순수술은 수술 후 기능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외적인 개선에 대한 효과 역시 충분히 고려해주어야 한다. 흉터 없이 양쪽 소음순이 대칭될 수 있도록 해주는 수술. 소음순수술에는 이런 수술 기술이 필요하다. 흉터 없이 안전한 소음순수술을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 여성의 성기능뿐만 아니라 미적인 감각을 통해 소음순의 모양을 디자인할 수 있는 집도의, 그리고 흉터 없이 티 나지 않도록 섬세한 절개와 조절이 가능한 메스방식 수술이 필요하다.

부작용으로 인해 또 다른 콤플렉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술 전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연세美산부인과 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외래부교수 연세미산부인과 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