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다이빙벨 몰래 투입? “빌린 건 맞지만…”

입력 2014-04-24 10:1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세월호 침몰 수색 영상’. 사진|서해지방해양경찰청

해경, 다이빙벨 안된다더니…뒤늦게 투입 논란

세월호 침몰 수색 작업에 안전상의 이유로 불허됐던 다이빙벨을 몰래 투입하려는 것으로 드러났다.

24일 팩트TV와 고발뉴스는 21일 팽목항 현장 합동 생방송에서 "해경이 모 대학의 도움을 받아 다이빙벨 투입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해경과 실종자 구조작업 계약을 맺은 한 업체가 인명 구조를 위해 필요하다며 모 대학에 긴급히 다이빙벨을 요청해 23일 이송해왔다. 해경이 빌린 대학의 다이빙벨은 2인용으로 이종인 대표의 4인용 다이빙벨보다 작은 크기다.

다이빙벨을 빌려준 대학의 담당자는 매체에 "돈을 받지는 않았다. 그쪽이 위급하다고 요구해 급히 빌려줬다"고 말했다.

앞서 세월호 사고대책본부는 “격실구조가 복잡한 선체내부 수색의 경우 공기공급 호스가 꺾여 공기 공급이 중단될 가능성과 오랫동안 수중체류로 인한 잠수병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다”라며 알파잠수 이종인 대표가 지원한 다이빙벨 사용을 불허했었다.

이에 해경은 24일 "다이빙 벨을 빌린 것은 맞지만 투입은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24일 오전 9시 현재 세월호 침몰 사고 희생자 수는 159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아직까지 생사를 파악하지 못한 실종자는 143명이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