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다] ‘여성성형술’로 떨어진 성적 만족감 되찾는다

입력 2014-06-20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진우 원장

■ 연세美산부인과 이진우 원장

여성의 질과 골반근육은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먼저 가장 기본적으로 골반 내의 장기들이 제 자리에서 유지될 수 있도록 받쳐주는 역할을 하며, 가장 크게는 성관계 시 성적인 만족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혹은 출산을 겪고 난 이후부터 여성의 질과 골반근육은 점차 늘어지게 되며, 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먼저 골반근육과 질근육이 제 자리에서 밀려나 늘어지게 되면서 골반 내 장기들이 아래로 쏠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방광이 눌려 빈뇨나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러 감염질환이 쉽게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질 근육이 늘어지고 점막 자체가 늘어지면서 질 밖으로 빠져 나오는 증상이 발생할 경우 질염이나 요도염 등이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또한 질근육이 늘어지면서 성관계 시 만족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조이는 느낌이 사라지고 늘어진 질점막으로 인해서 오히려 관계시 성교통이 발생하는 등 여성의 입장에서는 성적인 불만족과 함께 관계를 기피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질과 골반근육의 늘어짐은 케켈운동과 같은 근력운동을 통해서 어느 정도 완화를 해줄 수 있으나 이는 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방법이며 꾸준히 해주어야하는 것은 물론 늘어진 질 점막을 해결해줄 수는 없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점은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을까?

질점막과 질근육의 늘어짐을 근본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 질성형수술이 있다. 질성형수술은 질의 늘어진 점막을 예리한 메스를 이용하여 섬세하게 박리를 해주어 정리를 해주고, 질근육을 조여 주는 방법을 통해서 다시금 탄력을 되살려주는 수술법이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술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지만, 매우 섬세한 과정이므로 가능하다면 경험이 많은 집도의를 통해서 메스 방식으로 수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질성형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질의 내부를 단순히 좁게만 만들어주는 수술인지 자연스러우면서도 적당하게 탄력을 재생해주는 수술인지에 대한 여부다. 단순히 질 내부를 좁게만 만든다면 오히려 성관계시 성교통이 더욱 심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여성이 느끼는 성감이 반감될 수 있다. 또한 보형물을 이용하여 질을 조여주는 경우 이물감이 심할 수 있고 여성의 만족도 역시 장담할 수 없으므로, 되도록이면 최대한 자연스러운 결과를 유도하는 질성형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세美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외래부교수 연세미산부인과 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