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야근에 시달리는 사람들…‘지친 당신도 혹시?’

입력 2014-07-01 09:5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번아웃 증후권. 사진출처|방송 캡처

번아웃 증후군, 야근에 시달리는 사람들…‘지친 당신도 혹시?’

‘번아웃 증후군’이 화제다.

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에서는 피로사회가 된 대한민국 이야기가 다뤄졌다.

이날 다큐에서 다뤄진 ‘번 아웃(Burn out)’이란 에너지를 다 소진하고나면 어느 순간 무기력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특히 번아웃 증후군이 개인의 문제에서 가정, 직장, 사회에까지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놀라움을 자아냈다.

번아웃 증후군은 우리 사회의 일 중독과 관련돼 있다. 국민들의 2013년 평균 근무시간은 총 2,090시간이다. 이는 하루 평균 10시간 30분에 이르는 시간이다.

제작진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휴식이나 가족들과의 단란한 시간은 보내지 못하고 일에만 몰두하고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에게 번아웃 증후군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닌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취미생활 등과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했다.

누리꾼들은 “번아웃 증후군, 심각하네” “번아웃 증후군, 대박이다” “번아웃 증후군, 슬픈 현실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