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사단 윤 일병 사망 "물고문 성고문도 모자라 개 흉내까지 " 경악

입력 2014-08-01 09: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MBN 방송 갈무리

‘28사단 윤 일병 사망’

지난 4월 사망한 육군 28사단 윤모(23) 일병이 선임으로부터 물고문에 성고문까지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성미래센터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윤 일병 사망사건의 군 수사기록 일부를 공개했다.

군인권센터가 확보한 군 수사기록에 따르면 윤 일병은 28사단으로 전입 온 3월 초부터 사고가 발생한 4월 6일까지 이모(25) 병장 등 선임병 들에게 상습 폭행을 당했다.

이 병장 등은 윤 일병의 얼굴과 허벅지의 멍을 지우기 위해 연고제 안티프라민을 처방하면서 윤 일병의 성기에까지 액체 안티프라민을 발라 성적 수치심을 주기도 했다.

또 잠을 재우지 않으며 새벽에도 ‘기마 자세’를 시켰다. 이뿐 아니라 선임들은 윤 일병에게 치약 한 통을 다 먹이고 윤 일병이 드러누운 사이 그의 얼굴에 1.5ℓ 의 물을 들이부었다. 심지어 가래침을 뱉은 후 윤 일병에게 개 흉내를 내게 하며 가래침을 핥게 시켰다.

결국 지난 4월 7일 윤 일병은 내무반에서 만두 등 냉동식품을 먹던 중 선임병에게 가슴 등을 맞았다. 윤 일병은 당시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음식물이 기도를 막아 산소 공급이 중단됐고 결국 뇌손상으로 의식을 잃어 숨졌다.

윤 일병이 기절한 직후 헌병대로 인계된 이 병장은 “윤 일병이 음식을 먹고 TV를 보다 갑자기 쓰러졌다”며 허위 진술을 하다, 윤 일병이 의식이 돌아올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고 범행을 자백했다.

군은 윤 일병에 대한 구타와 가혹행위를 확인하고 지휘감독 책임을 물어 연대장과 대대장 등 간부 16명을 징계조치 했다.

누리꾼들은 "28사단 윤 일병 사망, 끔찍하다", "28사단 윤 일병 사망, 성고문까지 너무한다", "28사단 윤 일병 사망, 다시는 이런 일이 없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