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라 환자 집단 탈출, 무장괴한 습격 받아…환자들 행방불명

입력 2014-08-19 06: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에볼라 환자 집단 탈출’

에볼라 바이러스 중점 발생지역인 서아프리카 라이베리아 수도 몬로비아 교외에 위치한 에볼라 치료소에 무장괴한이 들이닥쳐 환자 17명이 집단 탈출한 사실이 누리꾼들의 충격을 자아내고 있다.

17일(현지시간) AP 등 외신들은 목격자들의 말은 인용해 “무장괴한들이 전날 밤 에볼라 치료소의 문을 부수고 들어와 집기 등을 약탈했다”고 보도해 관심을 끌었다.

보도에 따르면 습격을 목격한 레베카 웨시는 "그들은 문을 부수고 마구 약탈했으며 환자들은 모두 달아나버렸다"고 전했다.

그 동안 몬로비아 주민들은 에볼라 발병 진원지처럼 보이는 격리센터 설치에 반대한 사실도 전해졌다. 한 시민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당국에 이곳에 치료소를 설치하지 말 것을 요구했으나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며 "우리는 에볼라를 믿지 않는다"고 주장해 관심을 더했다.

라이베리아 건강노동자협회 조지 윌리엄스 회장은 "이 치료소는 에볼라 양성판정을 받은 29명의 환자가 수용돼 병원으로 옮겨지기 전 예비치료를 받고 있었다"고 했다. 이어 "29명의 환자 가운데 습격 후 17명이 달아났고 9명은 나흘 전 사망했으며 나머지 3명은 16일 친척들에 의해 강제로 퇴원시켜졌다"고 설명해 불안감을 자아내기도 했다.

라이베리아 당국은 이들이 치료소에서 약탈한 담요와 매트리스는 환자의 혈액 등으로 오염돼 있으며, 몬로비아에 에볼라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에볼라 환자 집단 탈출에 대해 누리꾼들은 “에볼라 환자 집단 탈출, 이게 무슨 일이야?” “에볼라 환자 집단 탈출, 불안하다” “에볼라 환자 집단 탈출, 확산되는 거 아니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