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힘들땐 숙소는 글로벌 체인 강추…약관 확인은 필수

입력 2014-09-12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자유여행 숙소 결정이 어려울 때는 유명 체인의 호텔을 선택하는 것이 편하다. 사진은 글로벌 호텔 체인 스타우드 계열인 방콕의 쉐라톤 그랑데 수쿰빗 호텔. 사진제공|스타우드 HP

■ 초보 자유여행객 호텔 선택 노하우

프로모션 혜택·리뷰도 필수 체크 사항


여행의 모든 것을 직접 고르고 계획하는 자유여행에서 숙소선택은 무척 중요한 결정이다. 패키지투어라면 여행사가 정한 호텔에 묵으면 되지만, 자유여행에서는 위치, 가격, 자기 취향을 고려해 직접 골라야 하기 때문에 초보 여행객에겐 은근한 부담이 된다. 하나투어의 자유여행 브랜드 ‘하나프리’는 자유여행에 처음 도전하는 초보 여행객에게 도움이 될만한 ‘호텔 선택 노하우’ 4가지를 소개했다.


● 꼼꼼한 리뷰 검색

호텔 예약 사이트마다 고객들이 작성한 호텔 평이 있기 마련이다. 아무래도 평이 좋은 호텔이 신뢰할 만하다. 단, 홍보성 리뷰를 걸러내는 안목은 필요하다. 하나프리의 경우 자체 호텔 평과 함께 호텔 리뷰로 유명한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trip advisor)’의 7만5000여개 리뷰를 볼 수 있다. 외국인과 한국인이 선호하는 숙소가 다른 경우를 고려해야 하지만 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


● 선택 힘들면 글로벌 체인 호텔 고려

IHG, 아코르, 힐튼, 스타우드, 메리어트 등 귀에 익숙한 다국적 체인 호텔은 서비스나 시설이 어느 나라든 브랜드에 맞게 표준화되어 있다. 체인 브랜드별로 특화된 인테리어나 시설이 달라 자기 취향에 맞는 호텔 체인이 어디인지 알아두면 외국에서 호텔 선택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요금과 약관 확인은 꼼꼼히

예약 사이트마다 요금 표기 방식이 다르다. 여러 날 묵을 때도 1박 요금으로 표시하거나 세금과 봉사료를 뺀 가격만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예약 최종 단계에서 꼭 총 금액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예약 취소는 가능한지, 취소 시점에 따라 환불 정책이나 페널티는 없는지 미리 살펴야 한다.


● 프로모션 등 추가 혜택 적극 활용

예약 사이트, 시기, 호텔 별로 다양한 프로모션이 있다.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비교해 보면 착한 가격과 부가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하나프리의 경우 한해 호텔 예약 누적이 5박 이상이면 1박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김재범 전문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kobaukid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