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어 13개 추가 인정, ‘개기다’ 이제 표준어로 ‘또 뭐가 있지?’

입력 2014-12-16 00:5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표준어 13개 추가 인정

표준어 13개 추가 인정, ‘개기다’ 이제 표준어로 ‘또 뭐가 있지?’

국립국어원의 표준어 추가 사정안 소식에 누리꾼들의 반응이 뜨겁다.

국립국어원은 15일 어휘 13개 항목을 표준어로 인정한다는 내용의 ‘2014년 표준어 추가 사정안’을 소개했다.

이번에 추가로 인정된 표준어 13개 항목은 기존 표준어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말을 복수 표준어로 인정한 경우와 현재 표준어와 뜻이나 어감이 달라 별도 표준어로 인정한 경우로 나눠진다.

표준어 13개 추가 인정 전자는 ‘삐지다’(삐치다) ‘눈두덩이’(눈두덩) ‘구안와사’(구안괘사) ‘초장초’(작장초) ‘굽신’(굽실) 등 5개. 이는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이 다 같이 널리 쓰이는 경우에는 그 모두를 표준어로 삼는다’는 표준어 규정에 따라 기존 표준어(괄호 안)와 새 표준어 모두 교과서나 공문서에도 사용할 수 있다.

별도 표준어로 인정된 항목은 ‘개기다’(개개다) ‘꼬시다’(꾀다) ‘놀잇감’(장난감) ‘딴지’(딴죽) ‘사그라들다’(사그라지다) ‘섬’(섬뜩) ‘속앓이’(속병) ‘허접하다’(허접스럽다) 등 총 8개가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기존 표준어 ‘개개다’는 ‘성가시게 달라붙어 손해를 끼치다’라는 뜻인 반면 ‘개기다’는 ‘명령이나 지시를 따르지 않고 버티거나 반항하다’는 뜻의 속된 표현이어서 복수 표준어가 아닌 별도 표준어로 인정했다.

더불어 국어원은 표준어 13개 추가 인정과 함께 ‘RADAR’의 한글 표기인 ‘레이더’는 원어 발음이 ‘ar’로 끝나는 점을 반영했다. 그 결과 ‘레이다’를 새로운 기본 표기로 인정하되 지금까지 써 온 ‘레이더’도 관용 표기로 함께 포함됐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표준어 13개 추가 인정, 또 뭐가 있지?” “표준어 13개 추가 인정, 개기다가 이제 표준어” “표준어 13개 추가 인정, 다 바뀌어가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