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m 잠수로봇 물고기, 일명 ‘고스트 스위머’ “무엇에 쓰는 물건?”

입력 2014-12-16 14: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90m 잠수로봇 물고기, 일명 ‘고스트 스위머’ “무엇에 쓰는 물건?”

‘90m 잠수로봇 물고기’

길이 1.5m로 참다랑어와 비슷한 ‘90m 잠수로봇 물고기’가 성공적으로 작동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미 해군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자율 활동 기능을 갖춘 참다랑어와 비슷한 크기의 ‘90m 잠수로봇 물고기’가 성공적으로 작동했다”고 이야기했다.

‘고스트 스위머(GhostSwimmer)’란 이름의 이 로봇 물고기는 지난 11일 버지니아 주 노퍽의 리틀 크리크 기지 앞바다에서 시범시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고스트스위머는 길이 약 1.5m, 무게 약 45㎏으로 내장된 전지로 움직이며 상어처럼 꼬리지느러미를 좌우로 움직이며 약 25㎝∼91m 깊이의 물속에서 미리 입력된 행동 방법에 따라 돌아다닌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 150m 길이의 전선을 연결해 이 로봇 물고기를 사람이 직접 조종이 가능하다.

특히 유선으로 조종하면 수온이나 해류 같은 자료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을 수 있고 자율 활동을 할 때는 수집된 정보를 전송하거나 새 명령을 다운로드받기 위해 수면 가까이로 올라와야 가능하다.

한편 고스트스위머는 어류와 유사한 외형과 프로펠러보다 작은 추진 소음 덕분에 ISR(정보·감시·정찰) 활동에 유리하며, 선박 하부 점검 같은 용도로 이용했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