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년 전 조선 방패연, 프랑스 독일 미국에 산재..사연보니?

입력 2014-12-17 08: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20년 전 조선 방패연, 프랑스 독일 미국에 산재..사연보니 '먹먹'

120년 전 조선 방패연이 화제다.

우현택 대한연협회 회장(54)은 지난 15일 프랑스와 영국, 미국 등에 있는 조선시대 방패연 실물 사진을 언론에 처음 공개했다.

대한연협회가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확인한 방패연 사진 중 15장은 1886년 한·프랑스 통상조약 이후 프랑스 영사 조지 레페브레가 한국인에게서 선물을 받았거나 구입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레페브레의 방패연은 집안 대대로 전해져오다 프랑스연협회에 기증됐고, 독일에서 열린 예술연 축제에 선보였다가 최근에는 미국 시애틀연협회로 옮겨진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방패연 실물 사진 3장은 1893년 미국 시카고박람회에 전시됐던 것으로 현재 펜실베이니아대학 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대한연협회가 우리 연 찾기에 나선 것은 2005년 무렵이다. 무형문화재, 명인, 대학교수, 사업가 등 회원 300여명은 조선시대에 제작된 우리 연 찾기 운동을 벌여보자고 의기투합했다.

무역업을 하는 남진우씨(49)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 브라질, 인도 등은 자국의 연을 모아 소개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했지만 한국에는 없어 영문 인터넷 사이트(koreankite.tistory.com)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남씨는 “최근 조선시대에 제작된 방패연을 해외 사이트에서 찾았다”며 “방패연은 빼앗긴 문화재는 아니지만 역사적 가치가 큰 만큼 한국으로 가져와야 한다”고 밝혔다.

방패연은 질 좋은 창호지와 마디 간격이 긴 댓살 5개, 질긴 실로 만든다. 연살은 두껍고 탄력이 좋은 대나무를 사용하는데 가운데를 굵게 하고 양끝은 얇게 다듬어야 한다. 공중에서 잘 날아야 하기 때문에 정교한 솜씨도 요구된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