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관리법…인공눈물 잘 알고 사용해야 부작용 적어

입력 2015-01-19 16:5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안구건조증 관리법. 동아일보 DB

안구건조증 관리법…인공눈물 잘 알고 사용해야 부작용 적어

겨울철 건조한 날씨탓에 많은 이들이 눈 건강 이상을 호소하면서 안구건조증 관리법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샘의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는 안과질환으로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날에는 눈물 분비가 더 잘 안 되는 경향이 있다. 주로 독서, 컴퓨터 작업, TV시청 등에 장기간의 응시로 인해 눈 깜박임이 줄어들면서 자주 발생한다.

안구건조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눈이 뻑뻑해진 느낌, 이물감, 그리고 눈이 쓰라리거나 가렵고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등을 들수있다.

보통 오후가 될수록 더 심해지는 게 일반적이며, 눈꺼풀의 문제로 아침에 눈 뜨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안구건조증에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관리법은 부족한 눈물을 보충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만든 눈물(인공누액)을 점안하는 것이다. 인공누액은 기본적인 눈물의 3가지 성분인 지방층, 수성층, 점액층이 잘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인공누액은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약이 아니고 단지 부족한 눈물을 임시로 보충해주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아졌다고 해서 마음대로 사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이때 즉시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키는 관리법으로는 책을 읽거나 TV를 시청할 때, 각막을 덮고 있는 눈물층이 잘 작용할 수 있도록 눈을 자주 깜박인다. 또한 책이나 TV를 눈 위치보다 약간 아래쪽에 둠으로써 눈꺼풀 틈새를 작게 만들어주는 것도 좋은 관리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의 흡수를 위해 하루 8~10컵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게 도움된다.

안구건조증 관리법 안구건조증 관리법 안구건조증 관리법안구건조증 관리법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