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연구결과 살펴보니?

입력 2015-01-21 00:2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연구결과 살펴보니?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에 두려운 기억을 지우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쿠르쿠민의 이러한 효과는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에서 오는 것으로 보인다. 염증은 알레르기, 심혈관질환에서 우울증, 불안, 치매, PTSD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질병들에 관여하며 이러한 염증 경로의 일부는 기억 형성 과정에도 포함돼 있다.

뉴욕 시립대학의 글렌 샤피 심리학교수는 쿠르쿠민이 과거의 공포 기억을 지우고 두려운 기억이 새로이 저장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쥐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19일 전달했다.

그의 연구팀은 일단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엔 보통 먹이를, 다른 그룹엔 쿠르쿠민이 많이 함유된 알약 모양의 먹이를 줬다. 이어 특정한 소리를 들려주면서 동시에 발에 충격을 가해 그 소리에 대한 공포의 기억이 형성되게 한 다음 몇 시간 후 공포의 소리를 들리게 만들었다.

그러자 보통 먹이를 먹은 쥐들은 그 소리를 듣고 몸이 얼어붙었으나 쿠르쿠민을 먹은 쥐들은 전혀 두려운 행동을 보이지 않아 눈길을 끌게 했다.

한편 쿠르쿠민의 이러한 효과는 충격적인 일을 겪고 나타나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를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두려운 기억을 지우는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는 ‘신경정신약리학’(Neuropsycholpharmacology) 최신호에 실리기도 했다.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카레 두려운 기억 지우는 효과.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