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유산균 섭취 방법, 달지 않은 것으로 고르세요!

입력 2015-01-22 15:2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효과적인 유산균 섭취 방법. 동아일보 DB

효과적인 유산균 섭취 방법, 달지 않은 것으로 고르세요!

우리 몸의 면역세포 중 70%는 장에 있어서 장이 튼튼해야 면역력이 높아진다.

장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유산균의 섭취가 꾸준히 늘고있는데 제대로 된 방법을 알고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효과적인 유산균 섭취방법은 식약처 일일 권고량을 확인 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유산균은 위산에 녹기 때문에 장에 도달하는 건 복용량의 20~30%에 불과하다. 식약처 일일 권고량이 하루 100억 마리 이내인 점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해야한다.

요구르트의 경우 일반 발효유에 비해 유산균 함량이 열 배 많은 농후 발효유를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산균 함량만큼 당 함량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효과적인 유산균 섭취 방법이 된다.

김세현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KBS와 인터뷰에서 “유산균이 굉장히 신맛을 많이 낸다. 때문에 단맛을 보강해 맛있게 만든 음료들이 많다”면서 “당도가 10% 미만,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게 요령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김치가 유용한 유산균 공급원이다. 우유에서 배양된 일반 유산균과 달리 김치 유산균은 김치 양념액에서 배양된 유산균이다.

12주 동안 김치 유산균을 복용한 경과 면역력이 향상되면서 아토피 증상 지수가 30% 감소한 연구결과도 있다.

한편 , 유산균이 금속 재질에 닿으면 죽어서 소용이 없다는 루머는 오래된 이야기다.

이에 이창현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KBS에 “유산균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산 때문에 금속이 부식될 수 있어서 금속 재질 통을 피하라고 하는 것”이라면서 “짧은 시간의 노출에 의해서는 유산균이 죽거나 부식되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 해도 된다”고 밝혔다.

효과적인 유산균 섭취 방법 효과적인 유산균 섭취 방법 효과적인 유산균 섭취 방법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