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중독 의미, 심하면 금단 증상까지…자가테스트 필요

입력 2015-01-23 14:1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음식 중독 의미 동아닷컴 DB

음식 중독 의미, 심하면 금단 증상까지…자가테스트 필요

겨울철 다이어트 인구가 늘어나면서 음식 중독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굶는 다이어트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대한 보상심리로 음식을 즐거움으로 인식하는 ‘쾌감 회로’가 오히려 강하게 발달한다.

다이어트를 통해 음식에 대한 쾌감 회로가 강해지면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더 큰 기쁨을 느낀다. 이런 쾌감을 유지하기 위해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음식을 계속 섭취한다.

이결과 ‘굶는’ 다이어트는 과식과 폭식이라는 ‘음식 중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점점 더 많이 먹는 ‘내성’이 생기거나 음식을 먹지 않으면 불안하고 초조한 ‘금단’ 증상이 나타난다. 급기야는 음식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지면서 맛있게느낀 음식을 폭식할 수도 있다.

비만 전문의 박용우 박사는 최근 발간한 자신의 서적 ‘음식 중독’에서 여덟 가지 음식 중독 체크 리스트를 제시했다.

첫째, 음식을 먹을 때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을 남기지 않고 다 먹는다.

둘째, 배가 부른데도 계속 음식을 먹고 있다.

셋째, 가끔 먹는 음식의 양을 줄여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할 때가 있다.

넷째, 하루 중 많은 시간을 과식 때문에 축 처져 있거나 피로감을 느끼면서 보낸다.

다섯째,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혹은 자주 먹느라 업무 시간, 가족·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 중요한 약속이나 여가 활동에 지장을 받은 적이 여러 번 있다.

여섯째, 음식을 일부러 끊거나 줄였을 때 금단증상(불안, 짜증, 우울감이나 두통 같은 신체 증상)이 나타난다.

일곱째, 불안과 짜증, 우울감이나 두통 같은 신체 증상 때문에 음식을 찾아 먹은 적이 있다.

여덟째, 특정 음식을 일부러 끊거나 줄였을 때 그 음식을 먹고 싶은 강렬한 욕구를 경험한 적이 있다.

자신이 과연 음식중독인지 자가 테스트를 실시해보고 이 중 해당 사항이 세개 이상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음식 중독 의미, 음식 중독 의미, 음식 중독 의미, 음식 중독 의미,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