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나이가 적든 많은 미에 대한 관심이 크다. 이에 겉으로만 보이는 부분이 아닌 여성에게 있어 중요한 부위인 소음순 관리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소음순은 여성마다 외관과 색에 조금씩의 차이가 있는 부위다. 양측 대음순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 쌍의 날개 모양의 주름조직이다.
이러한 소음순은 여성 외음부의 모양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질 안이나 요도로 들어갈 수 있는 세균을 막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여성 성 기능상의 작용으로 소음순 말단부위에 집중되어 있는 신경말단이 민감한 성감대 역할까지 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음순이 팽창되는 소음순비대증이나 늘어진 소음순 증상이 있다면 여성질환은 물론 여성 성감대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소음순이 요도를 덮어 배뇨를 할 때 소변이 한 쪽으로 흘러 불편함을 겪고 있거나, 소음순 사이에 자꾸 분비물이 끼어 가렵고 악취가 있는 경우라면 소음순부위 이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또 소음순의 좌우 모양이 대칭을 이루지 못하거나 색이 검게 착색되어 있으면 미적으로 보기 좋지 않으므로 하루 빨리 병원을 내원하여 본인의 상태를 면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 메스방식 소음순수술로 소음순 이상 개선할 수 있어
늘어진 소음순의 경우 아직까지 수술적인 방법 이외에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이 부위에 이상이 있다면 수술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술에 임하고 있다.
그러나 레이저방식은 출혈과 통증이 커서 여성들이 기피하고 있는 추세다. 이뻐지는산부인과의 메스방식 소음순수술은 집도의가 직접 메스를 이용하여 소음순 부위를 절개하고 봉합하기 때문에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소음순 색이 착색되어 있을 경우 소음순수술을 통해서 소음순 미백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또 수술치료를 할 때에도 전신마취가 아닌 수면마취나 국소마취를 통해서 수술이 진행되며 통증은 거의 없다. 수술시간은 30분정도로 짧은 편이므로 수술 후 약간의 회복시간을 거친 후에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메스방식의 소음순수술을 통해 늘어진 소음순을 개선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여성들이 소음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관리에 꾸준히 힘쓰는 것이 좋다.
평소 늘어진 소음순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소음순수술 비용까지도 고려한 메스방식 소음순수술을 통해 불편함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를 바란다.
이뻐지는 산부인과 이진우 원장
[스포츠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