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대, 학보 1면 백지 발행… "자성의 목소리 내고파"

입력 2015-05-27 02: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울여대, 학보 1면 백지 발행… "자성의 목소리 내고파"

서울여자대학교 학보 1면이 백지로 발행됐다.

이는 서울여대 총학생회가 용역업체 소속 청소 노동자들이 걸어둔 현수막을 철거한 것과 관련해 일부 졸업생들의 비판 성명을 실으려던 서울여대 학보사가 이를 제지당하자 학보의 1면을 비운 채 발행한 것.

학보사에 따르면 전날 발행 예정이었던 서울여대 학보 606호 1면에는 '서울여대 졸업생 143인의 성명서' 전문이 실릴 예정이었지만 지난 22일 주간교수는 이를 반대했다.

주간교수는 졸업생 143명이 졸업생 전체를 대표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론이라고 보기 어렵고 학보사는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이유 등을 들며 성명서를 실을 경우 학보 발행을 허가하지 않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학보사는 "학보사는 중립을 떠나 학내 대표 언론기관으로서 자성의 목소리를 낼 필요성을 느꼈다"며 "졸업생 143인이 졸업생을 대표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성명서 내용이 옳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싣고자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편집권은 전적으로 편집국에 있는 것으로 그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권리"라며 "학보사는 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편집권 보장을 요구하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여대 청소노동자들은 임금인상·근로시간 단축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9일부터 단식 등 농성에 돌입해 교내에 현수막, 소원천 등을 설치했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는 축제를 앞둔 지난 20일 교내 미관을 해친다는 이유 등으로 현수막 중 일부를 철거한 바 있다. 이후 졸업생 143명은 총학의 사과와 적극적인 문제 해결 자세 등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해당 교수와 현재 연락이 되지 않아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고 해명했다.

서울여대 학보 1면 백지 발행 서울여대 학보 1면 백지 발행 서울여대 학보 1면 백지 발행.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