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더 그리운 섬, 우도

입력 2015-07-03 14:5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모두투어 제공

“네 이름이 좌상이니까 형은 우상이겠구나? 하하” 언제쯤이면 이런 유치찬란한 질문을 그만 들을 수 있을까? 사람들의 이름에 대한 집착은 줄어들 줄 모른다. 소를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 우도. 정작 섬 안에는 소보다 말이 더 많은 곳. 이름에 얽힌 사연이 많지 않을까하는 동변상련의 마음으로 우도에 발을 디뎠다.

50여개의 섬이 함께 존재하는 환상의 섬 제주. 사람이 머무는 6개의 섬 중 하나로 제주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섬 우도. 그 인기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다.

우도와 알게 된지 3년 째. 매년 한 두 번씩은 찾곤 하지만, 갈 때마다 변하는 우도가 조금씩 낯설어진다.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중국말들. 중국이 아닐까 하는 착각에 빠졌다 놀라 정신을 차리면 그립던 우도를 걷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모두투어 제공


우도를 즐기는 방법들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혹은 스쿠터, 자가운전, 순환버스도 있다. 좋다 나쁘다 말할 수 있는 건 없다. 그저, 하루 숙박하며 여유롭게 우도를 즐기는 소소한 시간들이 좋다.

4면이 바다로 둘러싸여있는 것은 어쩌면 너무 당연한 사실. 그래도 그 4면의 바다 백사장이 모두 다르다는 점이 재미있다. 하고수동의 하얀 모래, 검멀레의 검은 모래, 홍조단괴 퇴적물로 만들어진 서빈백사, 돌칸이의 자갈 해변. 어느 섬에 가면 이렇게 다양한 해변을 만날 수 있을까?

우도의 하이라이트라 감히 말 할 수 있는 보트투어. 바닷가 레포츠를 그리 좋아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우도를 갈 때면 최면에 걸린 듯 올라타는 보트. 20여분의 짧은 투어에 우도 최고의 기억을 남긴다. 순서를 기다리며 투어를 마치고 돌아오는 사람들의 표정을 읽는다. 아이처럼 해 맑은 표정들, 가슴이 뛰기 시작한다. 맨 앞자리 경쟁이 포인트.

모두투어 제공


우도에서 제주 성산항으로 나가는 마지막 배 시간은 오후 5시쯤. 한낮에 분주했던 섬은 그제서 평온을 되찾는다. 마법에서 풀린 듯한 우도의 고요함이 시작되는 시간. 해가지는 짧은 풍광이 더욱 매력적인 순간.

사람마다 느끼는 관점의 차이는 어쩔 수 없는 일. 주위에 우도를 가본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대부분 우도에 대한 인상이 깊지 않다고들 한다. 그 또한 그냥 인정하기로 했다. 내가 좋다고 다른 이에게 잔상을 강요하고 주입하는 건 안 될 말이니. 우도는 그저 나에게만 좋으면 되는, 그런 곳이다.

섬 안의 섬 우도. 평범하거나, 평온하거나. 한번으로 적당하거나, 갈수록 더 그립거나. 당신의 우도는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가.

모두투어 제공


제공 : 모두투어(www.modetour.com, 1544-5252), TRAVEL MAGAZINE GO ON

<동아닷컴>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