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삭제자료, 의혹 풀 외부전문가 참여 간담회 개최 합의

입력 2015-07-28 13: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정원 삭제자료

국정원 삭제자료에 대한 의혹 해소를 위한 간담회가 열린다.

지난 27일 여야는 자살한 국정원 임모 과장이 삭제한 자료에 대해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국정원과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치고 정보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은 “국정원이 내부 전문가와 각 당이 추천하는 외부 전문가가 간담회를 가질 용의가 있다고 해서 추진하기로 여야간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임 과장이 ‘Delete’ 키로 단순 삭제했는데 복원에 오래 걸린 이유 등을 다룬다. 신 의원은 삭제한 자료에 대해 “대단히 방대한 양이고 (복구에) 상당히 높은 수준의 기술이 필요했다고 한다. 삭제(Delete)키는 RCS에 있는 키를 썼고, 컴퓨터는 업무용 컴퓨터였다. 삭제권한은 물론 없었고 삭제는 국장의 허락을 받았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덧붙여 국정원은 민간인 불법 사찰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정보위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이 100% 소명됐고, 국정원은 어떤 의혹이 제기되더라도 충분히 소명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반면 신 의원은 “오늘 상임위가 성립되려면 30개가 넘는 자료에 대한 소명이 있었어야 하는데 100% 가까이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서 전혀 만족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국정원 삭제자료, 국정원 삭제자료, 국정원 삭제자료

사진|채널A 뉴스 캡처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