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스, 정신질환으로 의병 제대…“남은 복무기간동안 영리활동無” [공식입장]

입력 2015-09-11 19: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스윙스, 정신질환으로 의병 제대…“남은 복무기간동안 영리활동無” [공식입장]

래퍼 스윙스(본명 문지훈)가 의병 제대했다.

스윙스는 11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지난 9월 4일 현역복무부적합심의를 받고 제2국민역, 즉, 군 생활 11개월 정도를 남기고 제대를 했다”고 적었다.

그는 “나는 강박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주요우울증, 조울증 등 여러 가지 정신질환으로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치료받고 있었다”고 썼다.

이어 “앞서 언급한 모든 정신적 아픔들은 내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극대화된다. 훈련소에서부터 쭉 약을 복용하고, 감정기복이 폭력적인 선에서 또 확 내려앉아 극도로 우울해졌다가, 또 환희로 올라갔다가 다시 우는 모습의 연속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태가 악화될수록 복용했던 약의 정도를 천천히 올렸더니, 몇개월간 일과를 하지 못하고 거의 잠만 계속 잤다. 제대하는 것이 너무 자존심이 상해서 앓다가, 결국 간부님들의 권유로 현역복무부적합심의를 신청해서 나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윙스는 “남은 복무기간동안 치료에만 전념하며 영리활동을 하지 않을 계획이다. 감사하다”고 글을 맺었다.

한편 스윙스는 지난해 11월 25일 오후 경기도 의정부 제306보충대에 입소했다. 그는 5주간 기초군사훈련을 받은 뒤 경기도 용인의 3군사령부로 배치, 군 생활을 해왔다.

또 그는 앞서 정신 질환으로 군 면제를 받았으나, 현역 복무의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며 카투사에도 지원해 화제된 바 있다.


<다음은 스윙스 SNS 전문>

안녕하세요, 문지훈 혹은 스윙스입니다.

지난 9월 4일 저는 현역복무부적합심의를 받고 제2국민역, 즉, 군 생활 11개월 정도를 남기고 제대를 했습니다.

저는 강박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주요우울증, 조울증 등 여러 가지 정신질환으로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치료받고 있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모든 정신적 아픔들은 제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극대화됩니다. 훈련소에서부터 쭉 약을 복용하고, 감정기복이 폭력적인 선에서 또 확 내려앉아 극도로 우울해졌다가, 또 환희로 올라갔다가 다시 우는 모습의 연속이었습니다.

상태가 악화될수록 복용했던 약의 정도를 천천히 올렸더니, 몇 개월 동안 일과를 하지 못하고 거의 잠만 계속 잤습니다. 제대하는 것이 너무 자존심이 상해서 앓다가, 결국 간부님들의 권유로 현역복무부적합심의를 신청해서 나오게 됐습니다.

남은 복무기간동안 치료에만 전념하며 영리활동을 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내년에 봅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