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열 “‘스케치북’에 아이돌 출연 배제는 역차별”

입력 2015-12-25 12: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BS 대표 라이브 음악 프로그램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300회를 맞이한다. 2009년 4월 24일 시작한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7년이라는 시간동안 다양한 뮤지션을 발굴하고 이들의 음악을 대중과 연결하는 창구로 자리했다. 25일 크리스마스에 방송되는 스케치북 300회에서는 그동안 출연했던 대한민국 대표 발라드 가수 중 발라드 대통령을 뽑는 특별한 무대가 펼쳐진다. 300회 녹화를 앞둔 유희열을 만나 자신의 이름을 건 음악 프로그램을 7년여 간 진행해 온 소감을 들어봤다.

Q. 200회 때 인터뷰에서도 실감이 안 난다고 했는데, 벌써 300회입니다. 기분이 어떠신가요?

- 200회 때나 지금이나 여전히 실감이 안 가죠. 300이라는 숫자는 크게 다가오지만, 제작진들도 언제 이렇게 됐냐 했을 정도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300회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우리끼리도 ‘1년은 넘길 수 있을까, 100회는 할 수 있을까’라는 얘기를 했었는데 벌써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니 믿기지가 않습니다.

Q. 오랜 시간동안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사랑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 우리가 농담반 진담반으로 얘기하는 건데 시청률이 좋은 프로그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KBS에서 편성을 지켜준 것이 가장 큰 거 같아요. 타 방송사에서도 이런 음악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폐지가 됐었죠. KBS에서는 이런 경쟁에서 한 호흡 쉴 수 있게 라이브 음악쇼를 지켜줬기 때문에 지금까지 함께 해올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이 시간을 아껴주시는 많은 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이소라-윤도현-이하나씨로 이어지는 진행자들이 오랜 시간 이 시간을 지켜왔고, 저는 지금 현재 프로그램을 진행 하고 있을 뿐입니다.

Q. 지상파에서 유일한 라이브 음악 프로그램을 지켜간다는 자부심이나 사명감도 있을 거 같습니다.

- 있죠. 제일 기분 좋을 때가 가수들이 앨범을 내고 프로모션이나 인터뷰를 할 때 가장 하고 싶은 프로그램으로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얘기할 때에요. 그게 우리 제작진들의 자부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상파에서 하나 남아있는 본격적인 음악쇼이기 때문에 나태해질 때마다 우리가 이걸 잘 지켜내야 한다는 생각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다른 무대에서는 보기 힘든 뮤지션들이 유희열의 스케치북에는 출연하는걸 보면 믿음이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강승원 음악감독에 대한 믿음이 큰 몫을 할 거 같습니다.

- 저희 스케치북 제작진이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합니다. 작가 셋에 음악감독 한 분, PD 두 분. 다른 프로그램에 비하면 1/5 수준이고 제작비도 많지 않죠. 그런데 이 프로그램의 제작진들을 보면, 음악감독은 20여년, 작가도 10여년을 함께 해온, KBS 음악 프로그램의 산 증인 같은 분들입니다. 그분들에 대한 믿음과 이 시간을 쭉 지켜온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가 오랜 시간동안 두텁게 쌓여있죠. 그래서 나오시는 분들도 부담 없이 믿고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Q. 엑소가 ‘으르렁’을 밴드 버젼으로 편곡해서 보여준 무대가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이돌이 나와도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색깔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특별히 더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요?

- 요즘 제일 많이 듣는 얘기가 ‘변한 거 아니냐’는 얘기인데 공감합니다. 그런데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90년대에 이소라씨나 윤도현씨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나왔을 당시의 순위프로그램을 보면 지금 스케치북에 어울리는 노래들이 차트를 석권하고 있었죠.

그런데 2000년대가 되면서 음악계, 가요계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10대-20대에게 많이 사랑받는 아이돌 가수들이 많아 졌고 K-POP이라는 단어도 나왔어요. 그분들을 배제하고 간다는 건 어떻게 보면 역차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 남아 있는 음악 프로그램이 가요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가수들, 숨어있는 가수들까지 다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프로그램이 되어서는 안 되죠.

다만 한 가지, 라이브 음악쇼다 보니 순위프로그램에서처럼 보여주는 것 위주의 무대는 지양하려고 합니다. 되도록 여기서만 할 수 있는 무대를 보여줄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고 있습니다. 매주 줄타기 하는 심정으로 열심히 하려고 하는데 예전의 기억을 가지고 서운해 하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아요. 가요계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마음을 조금 더 열고 ‘지금 세대는 이런 음악을 듣는구나!’하고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앞으로 꼭 초대하고 싶은 가수가 있다면?

1회 때도 말씀 드렸는데, 조용필 선배님입니다. 대한민국 대중음악계의 상징적인 분이시기 때문에, 제작진 모두가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 소식을 들으시고 한번 꼭 감안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유희열에게 유희열의 스케치북이란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멋모르고 시작했어요. TV 매체에 대한 두려움이 굉장히 컸었는데 그런 두려움을 없애준 고마운 선물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7년이나 함께 해온 제작진들은 새로운 가족이 되었고요. 어떤 프로그램 앞에 개인의 이름이 붙어있는 프로그램은 잘 없죠. 영광스럽게도 유희열의 스케치북이라고 제 이름이 붙어 있으니 책임이 엄청나게 큽니다. 스스로 나태해졌다고 생각이 될 때 정신이 번쩍 들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Q. 마지막으로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아끼고 사랑하는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늦은 시간에 방송이 되는데도 매번 찾아와주시는 시청자들께 늘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어떻게 하면 즐겁게 좋은 음악을 소개해드릴 수 있을지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관심 많이 가져주시면 저희도 힘내서 좋은 음악, 좋은 이야기 소개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이 지켜봐주시고 사랑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KBS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