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칼튼서울, 日전통신년요리 ‘오세치’ 특선

입력 2015-12-31 15: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리츠칼튼 서울은 일식당 ‘하나조노’에서 1월 1일부터 7일까지 일본 신년 축하 전통 음식인 오세치 요리를 재해석한 ‘뉴 이어스 오세치(New Year’s Osechi)’를 선보인다.

‘뉴 이어스 오세치’는 하나조노 표길택 총괄 셰프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오세치 메뉴를 한 명도 즐길 수 있게 미니 사이즈로 재구성한 것이다. 고등어 초밥과 전채요리, 닭고기 구운 찹쌀떡 맑은 국, 오세치 모듬, 새우 야채 조림, 멸치 연어알 덮밥으로 구성했다. 특히, 오세치 모듬은 차새우조림(보리새우조림), 우엉, 연근, 다시마 말이, 다마고(달걀), 청어알, 무와 당근 초절임 등 정통 오세치 요리 기법을 그대로 구현했다.

오세치 메뉴는 전통적으로 요리 각각이 의미를 지니고 있다. 차새우 조림은 새우처럼 허리가 굽도록 건강하고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장수를, 우엉은 길게 잘 뻗은 뿌리처럼 집안 대대로 번성하기를 기원한다. 연근은 불교에서 청정함을 의미하여 깨끗한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을 기원하며, 뚫려있는 구멍은 막힘없이 모든 일이 순조롭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것이다. 다시마 말이는 기쁨, 다마고(달걀)는 새해의 첫 해돋이, 청어알은 자손의 번영, 뿌리채소인 무와 당근은 집안의 토대가 허술하지 않고 튼튼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오세치 요리를 선보이는 표길택 셰프는 2010년 대한민국 조리 기능장을 취득하고, ‘2015 일본요리 세계 대회’에서 한국인 셰프 중 유일하게 탑 10에 선정된 바 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전문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