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민병두, ‘잠룡’ 반기문에 “‘태풍의 눈’ 아냐… 더민주 집권할 것”

입력 2016-05-25 15: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더민주 민병두, ‘잠룡’ 반기문에 “‘태풍의 눈’ 아냐… 더민주 집권할 것”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국 태풍의 눈’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방한한다는 보도에 대해 “(반 총장은) 태풍의 눈일 것 같지 않다”고 전망했다.

당내 싱크탱크인 민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선 반기문 총장은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새누리 친박 대통령 후보로 ‘내정’되어 있다”며 “당권(킹메이커)-최경환, 대통령-반기문 구도”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반 총장의 귀국시기는 내년 5월경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한다. 임기 종료 후 바로 귀국하면 정지작업이 안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출마, 불출마 질문에 어정쩡한 스탠스를 취하다가 보면 5개월 동안 지지율만 까먹으니, 밖에서 머물면서 신비주의 스탠스를 취하고, 안에서는 대망론을 불지핀다는 시나리오”라며 “그래서 후보 지명 전당대회도 9월쯤으로 미룬다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그는 ▲(반 총장이)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 경우, 본인의 분명한 권력의지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모호하다는 점과 ▲내년 5월 경에 대망론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으면 금의환향이 어렵다는 점, ▲그 경우 2군, 3군 후보들이 새로 스크럼을 짜고 흥행을 일으키기 어렵다는 점, ▲경제실정의 책임자인 친박 실세가 킹메이커 역할을 하려한다는 점 등을 들어 정권교체를 전망했다.

민 의원은 그러면서 “내년 대선은 더민주의 집권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커보인다”고 점쳤다.

그는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호남 등 전통적 지지자들에게는 수권능력을 보여주면서, 덜 불안해 보이고 덜 싫게 보여야한다”며 “그래야지만 지난 총선처럼 새누리 이탈 유권자들이 대거 국민의당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내년 대선 후 곧바로 치러지는 지방선거의 경우, 대선에서 이기는 쪽이 승리할 가능성이 크고 정계개편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집권 여부가 한층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민병두 의원 블로그 제공, 페이스북 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