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훈·이세돌, 내달 독도서 바둑 대국 “우승·준우승 상금은 전액 기부”

입력 2016-05-31 14:4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장훈·이세돌, 내달 독도서 바둑 대국 “우승·준우승 상금은 전액 기부”

이세돌과 김장훈이 독도에서 특별 바둑 대국을 펼친다.

김장훈 소속사 공연세상 측은 “내달 28~30일 사이에 프로 바둑기자 이세돌 9단과 가수 김장훈이 독도에서 바둑 특별 대국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공연세상은 대국 일지가 미정인 것에 대해서는 “오는 6월 28일부터 30일 사이에 열릴 계획이지만 독도의 날씨에 따라 변동 가능성은 있다”고 전했다.

공연세상은 “이세돌 9단과 알파고와의 세기의 대결로 촉발된 바둑의 열기를 지속적으로 이어감으로써 전 세계인들에게 한국바둑의 선도적 위치를 공고히 함과 동시에 우승과 준우승상금을 전액 기부함으로써 따뜻한 사회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공연세상에 따르면 이번 대국은 김장훈이 몇 년 전부터 생각을 했던 기획이며, 김장훈의 제안에 이세돌 9단이 흔쾌히 응하면서 성사됐다.

대국은 흥미와 긴장감을 위해 2인 1조로 대국을 하는 페어바둑형식을 취한다. 초일류여류기사와 김장훈으로 이루어진 한 팀과 이세돌 9단과 여류아마강자가 한 팀으로 나뉘어 대결을 펼친다.

스폰서십을 통해 받은 후원금을 우승과 준우승팀에 차등을 두어 지급하며, 이기는 팀이 더 많이 기부를 하게 된다. 또 본대국과 함께 10명 정도의 어린이들이 함께 참가해 어린이바둑보급을 위한 홍보에도 힘쓸 예정이다.

김장훈은 이날 “4년 전 미국으로 떠나기 전에 이세돌 9단으로부터 전화를 받았고 언젠가 북미쪽에 바둑보급을 하고자 하는데 내게 의논을 했으면 좋겠다는 내용이었다”며 “초일류 기사로서 단지 대국에만 몰두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한국바둑을 위해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사실에 매우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장훈은 이어 “이세돌 9단이 독도에서 특별 대국을 펼치는 것에 대해 ‘한국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한국의 섬에서 바둑한판 두는게 무슨 문제가 있을까’라고 답해 놀랐다”며 “이번 독도에서의 행사를 정말 아름답게 끝내도록 최선을 다해 반드시 해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기원공인 아마 6단의 실력을 갖고 있는 김장훈은 지난해 말부터 한국기원 홍보대사를 맡아 바둑보급에 힘쓰고 있으며, 지난 3월 열린 이세돌 9단과 알파고와의 대결에서 해설자로도 나선 바 있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일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