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관련 트윗 1일 130만건…진정한 글로벌 그룹 등극

입력 2016-06-20 21: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룹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해시태그 대결에 미주, 중동, 아시아, 유럽 등 전세계에서 고루 참여하고 있다.

트위터 코리아(Twitter Korea)는 방탄소년단이 트위터를 통해 진행한 국가별 해시태그 경합 이벤트에서 브라질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터키, 러시아, 태국이 뒤를 이었고, 한국이 5위를 차지했다고 20일 밝혔다.

또 10위권까지 살펴보면 필리핀, 인도네시아, 일본, 미국, 말레이시아 등이 미주, 중동, 아시아, 유럽 등 전세계에 고루 퍼진 방탄소년단의 팬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에서 방탄소년단 해시태그를 단 트윗은 전세계에서 한 달 동안 총 3천9백만건 이상 발생했다. 방탄소년단 관련 트윗이 하루 평균 130만 건이나 트윗된 셈이다.

지난 5월 13일부터 6월 11일까지 30일 동안 진행된 이번 이벤트는 트위터를 통해 전세계 팬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팬들을 위해 트위터에서 K-POP 뮤지션 최초로 특별 이모티콘을 제공하면서 시작됐다.

방탄소년단은 전세계 각국의 팬들이 더욱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이모티콘이 제공되는 공식 해시태그 ‘#BTS’, '#LoveBTS'나 '#방탄소년단'을 가장 많이 활용한 5개국을 선발해 해당 국가의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담은 특별 영상 메시지를 전하는 캠페인을 열었다.


한편 방탄소년단 해시태그를 단 트윗 중 가장 많은 리트윗을 기록한 트윗은 방탄소년단의 감사를 전한 영상 트윗이었다.

캠페인이 종료된 후 방탄소년단은 아시아 투어를 진행 중인 바쁜 일정 속에서도 트위터 캠페인 상위 5개국의 팬들을 위해 특별 영상 인사를 남겼다.

방탄소년단은 20일 1위를 한 브라질 팬들에게 "해시태그를 사용해줘서 감사하고 매우 행복하다"라는 감사 영상 메시지를 브라질에서 사용하는 포르투갈어를 통해 전했고, 해당 트윗은 글로벌 팬들에게 빠르게 리트윗되며 다시 한번 화제를 낳았다. 이어 5위까지 터키, 러시아, 태국어, 우리말로 감사 영상을 차례로 올렸다. 5위를 차지한 한국의 팬들에게 남긴 감사영상 트윗도 높은 리트윗수를 기록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특정 지역에 편중된 것이 아닌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등 전세계 각 지역을 아우르는 폭넓은 인기를 증명하며 글로벌 신 대세 그룹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이중 브라질과 영국에서는 방탄소년단의 특별 이모티콘과 해시태그 캠페인에 대한 소식이 각국에서 실시간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큐레이션해 다양한 관련 트윗 콘텐츠를 모아 보여주는 트위터 ‘모멘트’ 컨텐츠로 제작되기도 했다.


동아닷컴 최현정 기자 gagnr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