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DA:다] 솔로 태연은 언제나 진리

입력 2016-06-28 10: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음원퀸’ 태연이 화려하게 돌아왔다. 두 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 곡 ‘Why(와이)’로 만능 보컬리스트다운 면모를 발휘했다.

28일 오전 10시 기준 태연의 신곡 ‘와이(Why)’가 네이버뮤직, 올레뮤직 등 각종 음원 실시간차트 1위에 올랐다.

이날 공개된 태연의 두 번째 솔로음반 타이틀곡 ‘와이(Why)’는 색다른 분위기의 태연 표 썸머송으로 청량감 넘치면서도 태연이 가진 매력적인 보컬색이 돋보이는 곡이다. R&B와 EDM이 결합된 독특한 장르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트로피컬 하우스의 트렌디한 매력을 담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청량한 태연의 보컬이 돋보이는 타이틀 곡 ‘와이’를 비롯해 음원 1위에 오른 선공개곡 ‘스타라이트(Starlight)’, 소녀시대 효연이 가세한 댄스 곡 ‘업 앤 다운(Up & Down)’ 등이 수록돼 있다.

태연의 이번 음반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아이튠즈 앨범차트 브루나이, 캄보디아, 홍콩, 인도네시아, 마카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10개국에서 1위에 오르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음원뿐만 아니라 음반시장에서도 가공할만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번 앨범은 발매 전부터 선 주문량 10만장을 돌파하며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짐작케 했다.

이러한 태연의 저력은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 태연은 지난해 첫 솔로 앨범 ‘아이(I)’를 통해서도 음원차트를 석권했다. 당시 발라드가 아닌 팝 장르로 승부수를 던진 태연은 매혹적인 음색과 시원한 가창력으로 음원차트에서 장기간 머무르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또한 팬들과의 소통에서도 만점 활약을 선보였다. 새 앨범 발매 1시간을 앞두고 네이버 V앱을 통해 신곡 공개 카운트다운을 마련했다. 채팅창에 올라오는 팬들의 글에 일일이 답하며 새 앨범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도 나눴다. 결국 시청자 수 30만 명 돌파에 하트 1000만 개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태연은 솔로 여가수이기 이전에 걸그룹 소녀시대 소속이다. 걸그룹 출신 솔로 여가수라는 태생적 한계를 뛰어넘어 어느새 만능 보컬리스트이자 아티스트로 발돋움했다. 첫 번째 솔로곡 ‘아이(I)’ 열풍에 이어 또 다른 새 기록을 세울지 팬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태연은 오는 7월 1일 KBS 2TV '뮤직뱅크'를 시작으로, 2일 MBC '쇼! 음악중심', 3일 SBS '인기가요'에 출연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장경국 기자 lovewit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SM엔터테인먼트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