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Bay에 알파룸까지…대형 같은 중소형이 뜬다

입력 2016-08-2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충북혁신도시 B4 블록에서 우미건설이 분양하는 ‘충북혁신도시 린스테이’의 조감도. 중견 건설사의 첫 뉴스테이 아파트로 중소형의 전용면적이지만 남향위주의 단지 배치와 드레스룸, 알파룸 등 풍부한 수납공간으로 ‘작지만 실속있는’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다. 스포츠동아DB

하반기 특화설계 중소형 분양 봇물
드레스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 제공

‘작지만 실속 있는게 좋아.’

2인 이하 소형 가구가 증가하면서 실용주의를 표방한 중소형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다양한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늘면서 ‘대형 같은 중소형’이 각광받고 있어서다. 이런 열기는 하반기에도 이어져 전통적인 4Bay 구조는 물론이고, 알파룸, 테라스 등 특화설계를 도입한 새로운 스타일의 중소형 아파트의 분양이 잇따른다.

우미건설이 10월 충북혁신도시 B4 블록에서 분양하는 중견건설사 첫 뉴스테이 아파트 ‘충북혁신도시 린스테이’는 전용면적 70∼84m²로만 구성한 단지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에 맞통풍 구조, 팬트리, 알파룸, 드레스룸 등의 풍부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국공립 추진중)을 비롯해 에듀센터, 상가 내 영어학원(예정)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고려개발은 19일 견본주택을 개관해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두정4차’를 분양 중이다. 총 456 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62m² 타입은 소형 평형대임에도 드레스룸(발코니 확장 시)이 있어 눈길을 끈다. 또한 전용면적 62m²A와 72m² 타입은 전용 84m² 이상에서나 볼 수 있는 주방 팬트리(알파룸)까지 갖추고 있어 넉넉한 수납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동도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신봉도시개발구역에 ‘수지 신봉 동도센트리움’을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6층, 2개동, 전용 59∼84m² 타입으로 신봉도시개발구역 내에서 희소성 높은 중소형 타입으로 구성했다. 전 가구 남향 및 동향위주로 가구간섭이 최대한 없게 설계되며, 일부가구는 판상형 4Bay 조성했다.

하남시 소재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인 ‘덕풍역 양우 내안애’는 전용 59∼84m²로 단지를 구성했고 일부 가구에 4Bay 판상형 설계를 적용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하남시 덕풍동 353-2 번지 일대에 조성되며, 총 1005가구 규모다.

영신지구 지역주택조합은 경기도 평택시 동삭동 593-1 일대에서 ‘(가칭)지제역 SK VIEW’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전용 59∼84m²로 구성했으며, 649 가구 규모다. 시공 예정사는 SK건설이다. 올해 말 개통예정인 수도권고속철도(KTXSRT) 지제역까지 직선 800m 거리다. 열차가 개통되면 평택에서 강남(수서)까지 이동시간이 20분대로 단축된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