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퓨어킴, 실험적 음악 그리고 기묘한 이야기 ‘펄스’

입력 2016-09-13 23:3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저는 4차원 성격이 아니에요. 실제 만나면 진지하고 재밌거든요. 그냥 똘똘하고 정확한 걸 좋아하는 스타일이죠. 음악이 4차원 같다고 해서 사람도 4차원이 될 필요는 없잖아요.”

퓨어킴의 음악은 우리가 흔히 듣는 대중음악과 거리가 멀다. 늘 실험적인 음악으로 대중 앞에 서온 퓨어킴은 음악적 장르를 한 가지로 규정하기 힘들 정도로 기묘한 매력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직접 만나본 퓨어킴은 확실히 달랐다. ‘사람을 외모로만 판단하지 마라’는 격언이 있듯, 퓨어킴을 음악적 이미지로만 규정하는 건 커다란 오류였다. 음악에 대한 솔직한 생각과 거침없는 답변들은 가수 퓨어킴의 음악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척도가 됐다.

퓨어킴은 최근 맥시싱글 ‘젬(Gem)’의 신곡 ‘펄스(Pearls)’를 발표했다. 신곡 ‘펄스(Pearls)’는 퓨어킴이 2년 만에 선보이는 맥시싱글 ‘젬(GEM)’의 타이틀곡이다. 미스틱 소속 프로듀서인 포스티노가 작곡했고 퓨어킴은 직접 가사를 썼다.

“지난 앨범 같은 경우는 제가 밝은 음악을 하고 싶다고 했었어요. 이번 음악은 많이 다크하죠. 하고 싶은 음악이 있다면 그렇게 어렵다는 생각이 안 들어요. 작곡을 해준 포스티노 씨와 제가 비대중적인 성향이 있거든요. 특별하다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묻어나는 음악을 하고 싶어서 나온 곡이 바로 ‘펄스’죠.”


타이틀곡 ‘펄스’는 퓨어킴이 앞서 선보인 실험적 음악의 아이덴티티가 살아있는 곡이다. 감성적인 코드로 시작해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마무리 되는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다. 특히 독창적인 가사에 트레이드 마크인 관능적 보이스는 극적인 매력을 더한다.

“이번에는 동화책에서 영감을 얻었어요. 아름다운 이야기를 모으는 쥐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았어요. 저는 성격이 내향적이라 평소 생각을 많이 하는데 ‘이런 내용에는 이렇게 하자’ 결단을 내린 후에 바로 작업을 하는 편이죠. 매번 곡을 쓰는 게 상황마다 달라요. 사실 별 것도 아닌 걸로 곡 작업이 시작되는 것 같아요.”

이번 맥시싱글 ‘Gem’에는 총 3개의 영어곡이 수록됐다. 첫 EP에서 영어 곡을 선보인 퓨어킴은 그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담으려했다. 평소 그의 생각,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을 3개의 보석(gem)-진주(pearls), 다이아몬드(diamonds), 에메랄드(emeralds)의 가치와 연결시켰다.

“한국어로 가사를 쓰면 자연스러워요. 하지만 영어로 쓰면 더욱 자유롭게 가사가 적히는 것 같아요. 자연스러움과 자유로움의 차이랄까요. 저는 가사를 명확하게 안 쓰는 걸 좋아해요. 영어로는 일부러 모호하게 써요. 리스너들이 못 알아들으면 좋겠거든요. (웃음) 그래야 나의 얘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실 뮤지션에게 있어서 대중성은 빼놓을 수 없는 기준 중 하나다. 퓨어킴은 2011년 손수 작업한 EP ‘Mom & Sex’와 2012년 정규 앨범 ‘이응’으로 실험적인 음악을 내놓았다. 2014년 미스틱엔터테인먼트에 입성한 그는 싱글 ‘마녀 마쉬’와 EP ‘Purifier’로 이전에 비해 대중적인 모습을 선보이기도 했다.

“평소에 댓글이나 감상평을 모니터해요. 그중에서도 ‘어려운 노래 그만해라’는 댓글이 가장 웃겼어요. 그래도 그런 댓글을 남긴다는 건 제 음악을 들었다는 이야기니까 기분은 좋더라고요. 또 작곡 좀 하라는 이야기도 들었어요. 안 그래도 오랜만에 작사, 작곡한 노래를 싱글로 내려고 해요.”


미스틱 사단에 입성한 후 퓨어킴은 대표 윤종신의 도움도 많이 받았다. 윤종신은 퓨어킴이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했다.

“종신 오빠는 남한테 욕망을 투영해서 괴롭히는 사람이 아니에요. 그만큼 소속 아티스트를 생각하고 아껴주시죠. 평소 이야기도 많이 하고 제 음악적 방향성에 대해서도 많이 존중해주세요. 최근에는 자주 못 봤어요. 예전에는 종신 오빠 영어 과외도 했었어요. 요즘에는 안 하고 도망가시더라고요. (웃음)”

퓨어킴은 다른 뮤지션과 협업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을 드러냈다. 콜라보 뿐만 아니라 자신의 곡을 다른 뮤지션에게 주는 것도 위시리스트 중 하나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에프엑스나 레드벨벳 같은 아이돌 가사를 써 주고 싶어요. 두 그룹 가사가 참 재밌잖아요. 약간의 한글 파괴 같은 단어도 신선하고요. 또 지금 제가 책을 쓰고 있거든요. 음악 무경험자들에게 8주 강의를 통해 자신의 음악을 완성하는 과정을 담은 책이죠. 책이 완성되면 직접 강의도 진행하려고요.”

최근 소극장 공연을 마친 퓨어킴은 올해 한국어 맥스 싱글 발매를 계획 중이다. 앨범 발매와 함께 향후 음악방송과 콘서트 등 다양한 음악적 활동도 기대할 만하다.

“대중들이 제 음악을 듣고 싶은 대로 들으면 좋겠어요. 좋은 음악을 만들고 들려주는 건 제 역할이지만 듣고 판단하는 건 대중들의 몫이라 생각해요. 음악은 제게 하나의 일상이죠. 저는 음악을 만드는 걸로 만족해요. 음악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 행복하고 감사할 뿐이에요. 한 가지 바라는 점은 제 노래가 어느 상황에서 뜬금없이 생각났으면 좋겠어요. 그게 바로 제 음악적 매력이니까요.”

동아닷컴 장경국 기자 lovewit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미스틱엔터테인먼트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