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소등, 하셨습니까?…#촛불집회 #저항소등행사 #1분의기적

입력 2016-11-26 20: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8시소등, 하셨습니까?…#촛불집회 #저항소등행사 #1분의기적

8시 소등행사가 1분간 진행됐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측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6일 저녁 8시 '저항의 1분 소등' 행사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8시 소등행사는 집과 상점, 사무실에서는 1분 소등, 거리의 운전자들은 1분 경적, 광장 외 거리의 시민들에게는 오후 8시부터 1분간 박수로 응원해달라는 요청이다.



주최 측은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오늘 대한민국은 암흑의 세상과 다르지 않다. 어둠 속에 있던 검은 권력자들이 줄줄이 드러나고 있다"며 "국민들은 절망하고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11월26일, 어둠을 걷어내기 위한 ‘200만의 촛불· 200만의 함성’이 서울 광화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다"며 "그러나 마음은 하나이지만 광장과 거리에 함께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많다. 어둠을 걷어내는 ‘저항의 1분 소등’으로 전 국민의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100만, 200만 거리항쟁뿐 아니라 있는 곳은 달라도 5000만이 함께하는 시위를 보여주어야 할 때"라며 "26일 오후 8시부터 ‘전 국민 1분 소등’으로 함께 해달라. 범죄 피의자에 불과한 대통령을 더 빨리 끌어 내리는 ‘1분의 기적’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가 대한민국 국민항쟁을 주목하고 있다. 이미 100만 항쟁의 기적을 만들었다. 이날 또 하나의 기적을 만들어 달라"며 "광장과 가정, 사무실과 공장, 가게와 거리 모든 곳에서 ‘1분 소등’과 ‘1분 경적’ 에 참여를 호소 드린다"고 거듭 호소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5차 촛불집회는 서울 광화문 광장뿐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