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결산①] 제1회 동아닷컴's PICK 신인상 - 볼빨간사춘기

입력 2016-12-23 09: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제1회 동아닷컴‘s PICK 신인상 - 볼빨간사춘기

[가요결산①] 제1회 동아닷컴's PICK 신인상 - 볼빨간사춘기

※가요계에서 연말연초는 시상식 시즌이다. 그래서 동아닷컴에서도 올 한 해 놓치고 지나가면 안되는 아티스트들을 선별해, 그 업적과 노고를 기리는 ‘제1회 동아닷컴's PICK’을 선정해 보았다.

각 부문의 수상자는 뻔히 예상이 가능한 팀보다는 올 한 해 강렬한 임팩트를 보여준 팀들을 위주로 선정했으며, 선정 기준은 데이터보다는 내부회의 및 기자의 사심과 개인취향, 각 기획사와의 친분까지 포함된 결과이니 객관성보다는 재미로 보기를 바란다.


★ 신인상 - 볼빨간사춘기


▲ 선정이유

최현정 기자

"앞서 열린 MMA와 MAMA에서의 신인상은 블랙핑크와 I.O.I(아이오아이)가 차지했다. 둘 모두 올 한 해 탁월한 성과를 남긴 신인 그룹이란 건 부정할 수 없지만, 음원 성적으로만 따지면 이들보다 볼빨간 사춘기가 신인상에 어울리는 것이 사실이다.

볼빨간 사춘기가 8월 29일 발매한 정규앨범 'RED PLANET'은 발매이후 점점 입소문을 타고 역주행을 시작하더니 타이틀곡 '우주를 줄게'가 기어코 전 차트 1위를 달성했다. 게다가 'RED PLANET'의 수록곡까지 차트 내에 이름을 올리는 기염을 토해 2016년 하반기 음원 시장의 아이콘에 등극했다. 또 12월 21일 발매된 'RED PLANET Hidden Track 좋다고 말해' 역시 발매 직후 7개 음원차트 1위에 올라 이런 인기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님을 보여주었다.

줄세우기를 찾아보기 힘들었던 2016년 음원시장을 생각할 때 볼빨간 사춘기의 이런 성적은 신인상을 넘어 올해의 앨범으로 선정해도 충분할 정도로 인상적인 사건이었다. 그래도 단 한 번의 기회를 붙잡아야하는 신인상의 의미를 높게 사 볼빨간 사춘기를 신인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전효진 기자

"볼빨간사춘기의 저력은 21일 발표된 ‘좋다고 말해’에서 나타났다. 앞서 8월 발매한 정규앨범 타이틀곡 ‘우주를 줄게’가 입소문으로 역주행해 차트 1위를 휩쓴 것과 달리, 이번 ‘좋다고 말해’는 정주행으로 국내 음원차트를 석권했다. 신곡 발표와 함께 ‘우주를 줄게’를 비롯한 정규 앨범 수록곡들이 다시 차트에서 순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써 볼빨간 사춘기는 믿고 듣는 새로운 음원강자가 됐음은 물론 롱런까지 가능한 아티스트로 등극했다. 이에 동아닷컴은 비록 우주는 주지 못해도 2016년 혜성같이 등장한 고막 강탈자 볼빨간 사춘기를 올해의 신인상으로 선정했다."


▲수상소감


볼빨간사춘기 - 안녕하세요 볼빨간사춘기입니다.

우선 저희가 이런 상을 받게 될 거라고는 전혀 상상도 못했었는데 이렇게 뜻깊은 상을 주신 동아닷컴과 저희 음악을 사랑해주신 많은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올해는 정말 잊지 못할 소중한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초심 잃지 않고 많은 분들께 위로가 되는 볼빨간사춘기스러운 음악 들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동아닷컴 최현정 기자 gagnr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