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DA:다] 러블리즈 ‘WOW!’ 멜론차트 증발사건…“개편 과정 오류”

입력 2017-02-27 10: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러블리즈, 사진=울림엔터테인먼트

그룹 러블리즈의 신곡 'WOW!'가 멜론 실시간차트에서 한순간 증발됐다가 재진입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러블리즈는 26일 오후 10시 두 번째 정규앨범 'R U Ready?'를 발매했다. 또 'R U Ready?'의 타이틀곡 'WOW!'는 오후 11시 실시간 차트에서 엠넷 1위, 지니 2위, 올레뮤직 2위, 네이버뮤직 3위, 벅스 3위, 멜론 17위, 소리바다 17위, 몽키3 25위 등을 기록했다.

여기까지는 이상한 점이 없었지만, 문제는 27일 0시 차트에서 발생했다. 멜론 실시간 차트에서 'WOW!'가 증발해 버린 것이다.

실제 'WOW!'는 27일 0시 실시간 차트는 물론이고 급상승 차트까지 멜론의 모든 차트에서 이름이 사라졌다. 단순히 차트에서 아웃됐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17위로 진입한 곡이 한 시간만에 차트 100위권으로 밀려났다는 건 상식적으로 쉽게 납득이 가기 힘든 현상이다.

이상한 점은 또 있었다. 27일 0시 멜론 실시간 차트는 20위가 존재하지 않았다. 19위 '에라 모르겠다' 다음은 20위가 없이 바로 21위 'TT'로 이어져 의문을 자아냈다.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해 러블리즈의 팬들은 27일 0시 실시간 차트에서 'WOW!'가 20위를 차지했지만, 어떤 이유에서 삭제된 것이 아니냐고 추정하고 있다.

27일 오전 1시 멜론 실시간 차트의 일부. 19위와 21위 사이에 20위가 보이지 않는다. 사진=멜론 차트 화면 갈무리


이에 'WOW!'의 차트 증발 현상에 대해 멜론 측에 문의한 결과 멜론 측 관계자는 "시스템을 개편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27일 0시부터 차트 개편안이 적용됐고, 이를 시스템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러블리즈의 음원은 26일 오후 10시에 발매돼 차트 개편의 적용 대상이 아니었지만 예외값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던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 같은 오류를 인지하고 즉시 수정했으며, 27일 오전 1시 실시간 차트부터는 정상적으로 러블리즈의 음원이 순위에 반영됐다"라고 덧붙였다.

실제 러블리즈의 'WOW!'는 27일 오전 1시 차트에서 18위에 다시 등장했다. 또 1시 차트에서 'WOW!'는 새롭게 진입한 곡을 뜻하는 'New' 마크를 붙이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한편 러블리즈는 러블리즈는 26일 오후 10시 정규 2집 'R U Ready?'를 발매했다.

'R U Ready?'에는 타이틀곡 'WOW!'를 비롯해 ‘Cameo', ‘Emotion', ‘새벽별', '첫눈', ‘똑똑', ‘The’, ‘Night and Day', ‘숨바꼭질', ‘나의 연인’등 총 11곡이 수록됐다.

타이틀곡 'WOW!'는 러블리즈 데뷔부터 함께 해 온 뮤지션 윤상을 중심으로 한 프로듀싱 팀‘원피스(1Piece)’작곡을 맡았고, 작사는 전간디와 김이나가 힘을 모았다.

러블리즈의 전작과는 다른 새로운 색깔의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구현하면서도, 러블리즈 특유의 감성은 이어갈 수 있게 심혈을 기울인 곡 이다.

이 외에도 이번 앨범에는 스윗튠 (Sweetune), 알파벳, 심은지, 변방의킥소리 등이 참여해 새 앨범에 힘을 실었다.

동아닷컴 최현정 기자 gagnr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