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희정-유시민이 말하는 ‘사람 노무현’

입력 2017-05-11 20: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지지율 2% 꼴찌 후보의 기적의 역전 드라마 ‘노무현입니다’가 5월 25일 개봉을 앞둔 가운데, 제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하여 안희정 충남지사, 유시민 작가 등 ‘노무현의 사람들’이 참여한 본편의 인터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5월 9일 진행된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이자 오랜 친구였던 故노무현 대통령을 그린 영화 ‘노무현입니다’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영화 ‘노무현입니다’는 국회의원, 시장선거 등에서 번번이 낙선했던 만년 꼴찌 후보 ‘노무현’이 2002년 대한민국 정당 최초로 치러진 새천년민주당 국민경선에서 지지율 2%로 시작해 대선후보 1위의 자리까지 오르는 드라마틱한 과정을 생생하게 되짚는 작품. 특히 ‘노무현의 사람들’이라 할 수 있는 문재인 대통령, 안희정 충남지사, 유시민 작가를 비롯한 총 39명, 45분 분량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사람’ 노무현의 모든 것을 생생히 소개한다.

‘노무현입니다’는 노무현의 친구인 현 19대 대통령이자 전 참여정부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대통령, 노무현의 동지 유시민 작가, 노무현 캠프의 참모였던 안희정 충남지사를 비롯해 인권변호사 노무현의 지인들과 대통령 노무현의 청와대 참모진,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 활동했던 시민들까지 총 39명의 인터뷰가 담겨 있다. 이 인터뷰를 통해 관객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정치인’ 노무현은 물론 아무도 알지 못했던 ‘사람’ 노무현에 대한 진짜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 특히 ‘노무현입니다’의 티저예고편을 통해 짧게 공개된 바 있는 유시민 작가의 “노무현 대통령은 사랑스러운 분이었고요, 뭔가를 해주고 싶은 사람이었어요”, 안희정 충남지사의 “하여튼 성질 있는 사나이예요” 등의 멘트들은 본편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증폭시킨다.

이창재 감독이 ‘노무현입니다’의 인터뷰이들에게 건넨 질문은 크게 네 가지. “당신에게 노무현은 어떤 사람이었나? 그의 무엇이 당신을 움직였나? 당신은 왜 그를 잊을 수 없는가? 당신은 그를 만나고 어떻게 변했나?”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자, 노무현에 대한 인터뷰이들의 절절한 진심의 고백은 일반적인 인터뷰에서 사용되는 측면 촬영이 아니라, 정면 촬영(Face to Face) 방식으로 진행되어 관객들과 인터뷰이가 눈을 맞추며 대화를 나누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영화 본편에는 러닝타임 109분 중 45분 분량, 39명의 인터뷰가 담겼지만 실제로는 72명의 인터뷰이가 12,000여분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노무현의 사람들’이 증언하는 2002년 국민참여경선 역전 드라마의 뜨거운 기록이자 ‘사람’ 노무현에 대한 진심의 고백, 영화 ‘노무현입니다’는 오는 5월 25일 개봉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