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00포도닷컴
동영상 차트 플랫폼 ‘100포도닷컴’이 10일 발표한 2017년 6월 월간 포도차트 종합부문에서 1위는 트와이스의 ‘시그널(SIGNAL)’이 차지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블랙핑크의 ‘마지막처럼’이 2위와 3위에 올랐으며, 지드래곤의 ‘무제', 트와이스의 ’TT‘, 싸이의 뉴페이스(NEW FACE)'가 그 뒤를 이었다.
방탄소년단은 ‘낫투데이(Not Today)’, ‘불타오르네(Fire)’, ‘DOPE(쩔어)’까지 총 세 곡을 10위권 내에 랭크 시키며 대세 보이그룹 임을 확인시켜 줬다.
인디부문에서는 볼빨간 사춘기와 스무살이 함께한 ‘남이 될 수 있을까’가 1위로 등장하며, 음원에 이어 뮤직비디오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 볼빨간 사춘기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볼빨간 사춘기는 총 5곡을 10위권내에 랭크 중이다.
그밖에 OST부문에서는 ‘도깨비’ OST가 여전히 상위권을 지키고 있으며, 비투비(BTOB)의 알듯 말듯해('쌈 마이웨이' OST)만 새롭게 진입했다. 힙합 부문에서는 GD&태양이 정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딘(DEAN)이 피처링 한 수란의 ‘1+1=0’이 5위에 처음 랭크 되었다.
한편 ‘100포도닷컴’은 지난 1월 새롭게 런칭한 ‘동영상 차트 플랫폼’으로 유튜브 조회수를 기반으로 순위를 보여주며, K-POP, 인디, 힙합, OST 음악 장르 외에도 아마추어, 비제이(BJ), 키즈의 영상 순위도 확인할 수 있다.
동아닷컴 최현정 기자 gagnr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