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2580’서남대 의대 폐과 “학생들의 잘못인가요?”

입력 2017-07-29 11: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시사매거진 2580’서남대 의대 폐과 “학생들의 잘못인가요?”

‘시사매거진 2580’에서는 설립 이후 부실 논란에 휩싸이다가 최근 폐과 절차를 밟고 있는 서남대 의대 상황을 짚어보는 「학생들의 잘못인가요?」 등 2편이 방송된다.

설립 이후 20년 째 부실 논란에 휩싸였던 서남대 의대. 지난해 한국의학교육평가에서 ‘불인증’ 판정을 받으면서 사실상 의학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다. 교육부는 서남의대의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금지했다.

재정난과 학사부실 위기의 서남대 의대 인수전에 올해 초 서울시립대와 삼육대가 뛰어들었지만, 교육부는 수개월째 결론을 내리지 않고 차일피일 결정을 미루고 있다. 인수 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서남의대는 폐과 절차를 밟게 된다. 이마저 의대만 폐과할 것인지 서남대 전체를 폐교할 것인지 아직 분명치 않다. 폐과 이후 현재 재학생들의 거취 문제에 대한 대안도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지난 수년 간 부실 교육의 피해를 고스란히 당했던 서남대 의대생들은 갈 곳 없는 처지가 될 상황이다. 서남의대 정상화 문제가 답보상태인 지금도 정치권과 지자체는 추가 신설 의대 설립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의학 교육의 질과 전문성은 뒷전으로 미룬 채 포퓰리즘성 정치 논리에 휘말리고 있는 한국 의과대학 설립과 운영의 문제를 살펴본다.


이밖에도 이날 방송에서는 진주시청에서 불거진 남성 환경미화원 성희롱 피해호소를 통해 여성 성희롱 가해자가 늘고 있는 실태를 확인해보는 「남자도 수치심을 느낍니다」, 하루아침에 20년째 사용하던 가게 상호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분쟁사례를 통해 현행 상표법의 문제점을 따져보는 「제멋대로 상표법」 등이 방송된다.

MBC ‘시사매거진 2580’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 15분에 방송한다.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시사매거진 2580’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