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9급 공무원 시험 新 트렌드 “노량진은 옛말, 동네에서 공부해요”

입력 2017-12-1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최근 몇 년간 ‘공무원 시험 열풍’이 뜨겁게 불고 있는 가운데,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수의 응시생이 몰리는 분야는 단연 ‘9급 공무원’일 것이다.

9급 공무원 시험은 과거 ‘시험의 메카’로 불리는 지역인 노량진 학원이나 교재 독학 등으로 준비하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요즘은 이야기가 다르다. 응시율과 응시생의 나이대가 변화하면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트렌드도 함께 변화하고 있는 것.

아울러 최근 공무원 합격생들이 자신의 합격 요인은 ‘스타강사’가 아닌 ‘나 자신’이라는 합격 수기를 밝히고 나서면서, 탈 노량진 수험생 양상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지역 내 학원을 찾기도 하고, 오히려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시간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는 사람도 많다.

이는 편의성 높은 온라인 강좌가 등장하면서 PC와 태블릿,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의 각종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온라인 강의의 단점은 강제성이 없어 의지가 부족한 수험생은 중도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데, 최근에는 온라인 교육업체에서 이를 보완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선보이고 있다.

한 사례로 에듀윌의 ‘독한 에듀윌’은 기상시간 등 수험 습관 관리부터 온라인 수험생들끼리 경쟁구도를 구성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수업에 수차례 불참하면 학습매니저가 전화 상담을 통한 학습 독려도 실시한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