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설진, ‘반덴브란덴가 32번지’ 마카오 공연 올라

입력 2018-05-08 07:4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설진, ‘반덴브란덴가 32번지’ 마카오 공연 올라

현대무용가 김설진이 한국과 해외를 오가며 엄청난 활약을 보이고 있다.

김설진은 현지 기준 지난 5일 오후 8시, 마카오 컬쳐 센터의 그랜드 오디토리움(Macao Cultural Centre Grand Auditorium)에서 펼쳐진 피핑 톰 무용단의 ‘반덴브란덴가 32번지’ 마카오 공연의 무대에 올랐다.

김설진은 국내 활동을 위해 피핑 톰 무용단의 월드투어를 잠시 쉬고 있던 상태로, 2016년 8월 이후 약 1년 반 만에 ‘반덴브란덴가 32번지’ 마카오 공연해 깜짝 합류해 관객들 및 단원들에게 큰 반가움을 안겼다.

특히, 김설진은 무용 공연이지만 대사를 읊거나 배역 연기를 하는 등 연극 및 영화적 기법을 차용하는 피핑 톰만의 공연 색깔에 가장 잘 어울리는 무용수라는 평을 받고 있는 만큼, 이번 마카오 공연을 통해 세계적인 무용수 김설진의 면모를 다시 한 번 증명함과 동시에 함께 하는 단원들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다는 후문이다.

이번 마카오 공연으로 오랜만에 무용인으로 복귀한 김설진은 “2009년 첫 공연했던 작품이고, 거의 200회 가까이 했지만 아직도 무대에 서면 떨린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무대에 설 수 있어서 감사할 따름이다. 정말 오랜만에 가족 같은 피핑 톰 식구들을 만나서 너무 행복했다”고 공연 소감을 전했다.

김설진이 출연한 ‘반덴브란덴가 32번지’는 연극과 무용의 경계를 넘나들며 큰 감동을 선사해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무용극으로, 무용과 연극, 노래를 유기적으로 엮어 현존하는 단어로 정의할 수 없는 무대라는 평을 받고 있는 공연이다.

김설진은 특유의 유연성과 독창적인 무대 해석력으로 해외 언론에서 ‘동양의 찰리 채플린’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세계적인 댄서로, 서울예술대학 무용과와 한국종합예술학교 무용원 창작과를 졸업하고, 2008년 피핑 톰 무용단에 입단해 현재까지 무용단의 조안무가이자 주역급 단원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한편, 김설진은 5월 말부터 벨기에,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등지로 이어지는 피핑 톰 무용단의 ‘반덴브란덴가 32번지’ 투어에 합류해 전세계를 무대로 공연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