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히든싱어’가 오는 6월 시즌5로 돌아온다. ‘히든싱어 시즌5’가 지난 8일 전인권-양희은부터 강타-케이윌-에일리까지 대한민국 레전드 가수들이 총출동한 티저를 통해 3년 만의 화려한 컴백을 예고한 것에 이어 ‘히든넘버 5’를 오늘(15일) 공개해 시선을 집중시킨다.
‘히든싱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수와 그 가수의 목소리부터 창법까지 완벽하게 소화 가능한 '모창 도전자'의 노래 대결이 펼쳐지는 음악 프로그램이다. 2012년 ‘스타와 팬이 함께 만드는 기적의 무대’를 콘셉트로 첫선을 보여 시청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은 ‘히든싱어’는 ‘듣는 음악’의 시초로 거듭나며 시즌4까지 방영, JTBC의 최다 시즌을 이끈 대표 예능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히든싱어 시즌5’(기획 조승욱 / 연출 김희정 / 이하 ‘히든싱어5’)는 가수와 팬, 그리고 시청자까지 모두 잡았던 지난 6년간의 기록을 담은 ‘히든넘버 5’를 공개했다.
◆ 3년간 뜨거운 러브콜
‘히든싱어’가 3년 만의 귀환을 결정한 데는 시청자의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히든싱어’의 조승욱 CP는 “MC 전현무를 비롯해 주위의 많은 분이 시즌5가 나왔으면 좋겠다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덕에 시즌5를 준비할 수 있었다”고 밝히기도. 이와 같은 사랑은 지난 시즌들의 압도적인 시청률로 입증된 바 있다.
먼저 ‘히든싱어2’ 왕중왕전의 경우 9.1%(이하 닐슨 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후 시즌에서도 ‘히든싱어’는 유의미한 시청률을 기록했고 그뿐만 아니라 중국, 태국, 베트남, 이탈리아, 미국 등 세계 각국에 수출하는 등 한국을 넘어 세계의 러브콜을 받아 눈길을 끌었다.
◆ 시즌5 저력
‘히든싱어’가 시즌5를 맞이할 수 있었던 힘은 다름 아닌 무대. 원조 가수와 모창 능력자가 목소리부터 서로의 숨결까지 공유하면서 함께 만드는 무대는 보는 이들은 물론 무대 위의 이들에게도 감동 그 자체였다. 그리고 그 무대에 지금은 볼 수 없는 그리운 얼굴을 소환하기도 해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히든싱어’는 각고의 노력 끝에 고인이 된 김광석과 신해철을 원조 가수로 등장시켜 이들을 추억하던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안겼다. 모창 능력자들은 그리운 원조 가수들과 함께 그때 그 시절의 감동을 완벽하게 재현해 현장은 물론 안방극장까지 진한 감동으로 물들였다.
◆ 원조 가수 49명, 모창 능력자 247명
지난 ‘히든싱어’에는 총 49명의 원조 가수와 247명의 모창 능력자가 기적의 무대를 만들었다. 이는 ‘모창’이라는 순수 예능 코드를 전면에 내세운 ‘히든싱어’라서 가능한 일로 더욱 뜻이 깊다. 특히 모창 능력자들은 단순 모창을 넘어선 진한 팬심을 보였다. 원조 가수를 데뷔 초부터 줄곧 지켜본 골수팬은 물론 사제지간 등 각자의 특별하고 소중한 인연을 밝히며 원조 가수 그 자체를 애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원조 가수의 작은 습관부터 더 나아가 생김새까지 닮은 모습으로 원조 가수를 감동케 해 훈훈함을 선사했다.
◆ 모창 능력자, 역대 최다 득표_285표
역대 최다 득표의 주인공은 ‘히든싱어2’의 ‘용접공 임창정’ 조현민이다. 조현민은 임창정 편의 우승자로 왕중왕전에 도전, 285표를 획득해 역대급 기록을 세우며 당당히 생방송 결승전에 진출했다. 이후 조현민은 가수로 당당하게 데뷔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그의 기록은 이후 시즌3과 4에서도 이어져 눈길을 끈다. 이에 이번 ‘히든싱어5’에서 ‘용접공 임창정’ 조현민의 기록을 깰 새로운 능력자가 등장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히든싱어5’는 오는 6월 중에 첫 방송을 확정 짓고 모창 능력자를 모집하고 있다. 특히 지난 8일 깜짝 공개된 티저에서는 전인권-양희은-강타-케이윌-에일리 등 장르와 세대를 불문한 가수가 총출동해 시선을 강탈했다. 이들은 모창 능력자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혀 과연 이들이 ‘히든싱어5’에 출연할 것인지 많은 이들의 관심을 한껏 끌어올리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능력자는 공식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 검색창에 ‘히든싱어5’를 검색해 친구로 등록한 뒤 모창 녹음 파일을 전송하면 손쉽게 지원할 수 있다.
‘히든싱어5’는 강타, 김동률, 나얼, 린, 박효신, 바다, 비, 에일리, 이승기, 이소라, 이승철, 자이언티, 전인권, 케이윌, 홍진영 등 전국에 걸쳐 끼 많은 모창 능력자들을 모집 중이다.
사진제공= JTBC ‘히든싱어 시즌5’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